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보험자? 갱신형? 유배당? 보험 가입 시 꼭 알아야 하는 <기초 보험 용어> 알아보기

생활정보 톡

by IBK.Bank.Official 2022. 4. 27. 18:00

본문

여러분은 보험 용어를 잘 이해하고 계시나요? 보험 상품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혼란스러울 텐데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불필요한 보험에 가입하거나 필요한 보장을 놓칠 수 있어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보험 가입 시 꼭 알아야 하는 기초 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의 계약 관계는? <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

꼭 알아야 하지만 가장 헷갈리는 용어는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입니다. 계약자는 보험회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사람으로 계약에 대한 수정, 변경, 해약 등의 권한이 있는 사람입니다. 계약의 주체이기 때문에 납입 의무가 있어 실제 보험료를 납입해야해요. 보험 보장과는 연관이 없지만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어요. 피보험자는 계약의 대상이자 사고의 대상이 되는 사람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의 혜택을 받는 사람이에요. 보험금 지급은 계약자가 아닌 피보험자의 사고 유무에 따라 결정되죠. 수익자는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하고 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입니다. 예를들어 아동이 피보험자일 경우, 부모가 수익자가 되어 보험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와 수익자는 계약형태에 따라 전부 같을 수도 있고, 전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계약자 : 계약의 주체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사람
피보험자 : 계약의 대상으로 보험의 혜택을 받는사람
수익자 : 보험금의 청구와 수령 권리가 있는 사람

 

보험료가 갱신된다면? < 갱신형, 비갱신형, 종신형 >

납부하는 보험료의 변동 여부에 따라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3년~5년 등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나이와 위험률을 다시 산정해 보험료가 조정됩니다. 만기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보장이 유지되죠. 반대로 비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가 비싼 대신에 보험료가 오르지 않고 정해진 납입 기간 동안 내면 혜택을 받는 만기까지 보장을 얻을 수 있는 보험이에요. 종신형 보험은 만기 시점 없이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금을 100% 지급하는 보험을 말해요. 
갱신형과 비갱신형 보험은 가입자의 나이, 건강 상태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서 적절히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대체적으로 젊을수록 비갱신형 보험이, 중장년층일수록 갱신형에 가입하는 게 유리해요.

갱신형 보험 : 일정 주기로 보험료가 변하는 보험
비갱신형 : 납입 기간 동안 같은 보험료를 납부
종신형 :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금을 100% 지급

 

보험료 운용 수익을 돌려받는다면? < 유배당, 무배당 >

보험에 가입 시 (유) 또는 (무) 표시를 보신 적 있을 텐데요. 보험 상품은 유배당과 무배당으로 구분돼요. 유배당 상품은 보험 회사가 보험료를 운용하면서 나는 이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보험이에요. 예상보다 보험금이 적게 나거나 사업비가 덜 쓰였을 때 생기는 자금 일부를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것이죠. 반대로 무배당 상은 운용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유배당 상품은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보험료가 무배당 보다 비싼 편이고, 무배당 상품은 추가 수익은 없지만 보험료가 저렴한 장점이 있어요. 따라서 유배당/무배당 상품인지 정확히 확인한 뒤 보험 계약을 체결하는 편이 좋습니다! 

유배당 : 보험료 운용 수익을 돌려받는 보험 상품
무배당 : 보험료 운용 수익을 돌려받지 않는 보험 상품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보험 계약 시 알아야 하는 기초 용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보험 용어! 잘 알아두셔서 현명하게 보험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