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번호 도용 스팸, 스미싱 피해 예방하고 싶다면?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5. 6.

유출된 개인정보로 누군가 나의 휴대전화 번호를 도용한다면? 인터넷 문자는 발신번호를 임의로 바꿀 수 있어 스팸, 스미싱 등에 악용되는 사례가 있어요. 미리 도용 피해를 막기 위해 통신사에서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란?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란 자신의 전화번호가 인터넷에서 발송되는 문자의 발신번호로 사용되지 않게 차단하는 장치에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각 통신사(MVNO 포함)로부터 신청받은 전화번호를 문자 중계 사업자에게 제공해, 인터넷에서 해당 번호로 문자가 발송될 때 차단하는 방식이죠.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언제든 해지가 가능해요. 평소 인터넷 문자를 이용하지 않는 분 들이라면 미리 신청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현재 가입 중인 이동통신사(MVNO)의 전화 상담 센터, 모바일 고객센터, 대리점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피싱대응센터(sms.anti-phishing.or.kr)'에 접속해서 '공공기관 및 기업 사칭 문자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신청 전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주의 사항은?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고객 본인이 인터넷 문자를 이용할 때도 차단되니 주의해야 해요. 또 번호 이동이나 해지, 명의 변경을 할 경우 서비스가 자동으로 해지돼요. 서비스를 신청한 뒤 문자 중계 사업자에 해당 번호가 등록되어 약 2일간의 처리 기간이 소요됩니다.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문자중계사업자가 연동되어 있어서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어요.  

 


 

오늘은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휴대전화 번호를 사칭한 스팸,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고 싶다면?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에 미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