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신용 점수 올리고 싶다면? <신용 점수 평가 항목과 관리 방법>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4. 18.

대출 심사 또는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필요한 신용 점수! 신용 활동을 활발히 했던 분들이라면 신용 점수를 지니게 되죠. 사회 초년생 분들이라면 신용 점수가 어떻게 평가되는 것인지,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이 신용 점수 관리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신용 점수제란?

신용 점수제란 개인의 신용 상태를 평가하는 개인신용조회회사에서 1점~1,000점으로 산정하여 소비자 및 금융권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신용 등급제로 운영되었지만 실제 신용에 차이가 없는데도 등급 구분으로 대출 등이 거절되는 '문턱 효과' 때문에 지난해 1월부터 신용 점수제가 도입되었어요. 더 이상 등급으로 구분하지 않고 개인의 신용 평점을 기준으로 삼게 된 것이죠! 그러나 1점 차이로도 서로 다른 점수로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신용 점수를 관리가 더 중요해졌어요. 신용 점수를 잘 관리하려면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아두어야겠죠? 신용 점수 평가 항목을 알아볼게요!

 

개인 신용 점수, 어떻게 평가될까?

신용 점수는 크게 다섯 가지 항목으로 평가돼요.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황 이력을 평가하는 상환이력, 대출 및 보증 채무 등 채무 부담 정보를 평가하는 부채 수준,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이용 정보를 평가하는 신용형태, 최근 및 최초 개설부터 현재까지의 신용 거래 기간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통신요금, 건강보험 등을 연체 없이 납부하면 신용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비금융 항목이 신설되었어요. 단, 항목별 가중치나 평가 방식은 KCB,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 평가사마다 달라요. KCB는 신용 거래 형태(38%)와 부채 수준(24%)을 높은 비중으로 평가하고, 나이스는 상환 이력(31%)과 신용 거래 형태(30%)에 비중을 두어 평가한다는 점! 꼭 유의해 주세요. 

 

신용 점수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① 납부 금액이 밀리지 않도록 연체 관리
연체의 범위는 금융회사와의 거래부터 세금, 공과금, 통신 요금까지 포함됩니다. 개인의 실수로 인해 납부가 연체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연체 기록이 최장 5년까지 남게 될 경우 신용 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돼요. 소액이라도 연체에 주의해야 합니다. 연체 기간이 오래될수록 점수가 많이 깎이기 때문에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해서 불이익을 줄이는 게 좋아요.

② 체크카드와 신용 카드의 적절히 사용하기
간혹 신용 점수를 올리기 위해 체크카드 사용만 해야 한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오히려 은행 거래 실적이 있어야 신용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신용 카드 사용이 이력이 있으면 신용 점수가 더 높아요. 가급적이면 신용카드 한도의 30~50%만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또한 체크 카드도 매달 30만 원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③ 현금 서비스 및 카드론 사용 자제
가급적이면 대부업 대출, 현금 서비스, 카드론을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용 점수가 크게 하락할 수 있어요. 특히 현금 서비스로 조금씩 돈을 빼서 쓰면서 경각심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현금 서비스도 엄연히 대출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④ 주거래 금융회사 위주로 거래하기
주거래 금융회사를 지정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채무를 한곳에서 관리하기 편한 장점이 있지만 급여, 공과금 등 여러 거래 실적이 쌓이면 2금융권 이용자라도 1금융권에는 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⑤ 성실 납부 이력 등록하기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을 6개월 이상의 성실히 납부했다는 내역을 신용평가사에 등록하면 가점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비금융 정보를 제출하면 대출 채무를 안전하게 상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입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나이스지키미 바로 가기 (클릭)

▶ 올크레딧 바로 가기 (클릭)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신용 점수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출 심사 또는 신용 카드 발급에 필요한 신용 점수! 미리 알아두고 잘 관리해 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