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신분증, 이젠 스마트폰에 저장하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IBK.Bank.Official 2022. 3. 8.

지갑에 신분증이 없어서 난감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제 편의점이나 식당을 갈 때 신분증을 챙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올해부터는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넣어 앱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우리 일상생활이 한층 편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받는 운전면허증으로 온·오프라인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블록체인 등 보안 기술을 적용하고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지갑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기 편하고, 과도한 개인 정보 노출을 방지할 수 있어요. 또한,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어서 편의점, 주류 판매점, 숙박 시설, 병원, 공항 등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기관의 경우 은행마다 전산 구현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 다르기 때문에 사용 전에 꼭 유의해 주세요! 그렇다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발급할 수 있을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등록증이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도 발급 가능해요. 발급 방법은 IC 운전면허증 발급과 현장 발급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① 신규 IC 운전면허증 발급

▲ 자료 출처 : 행정안전부

IC 운전면허증은 일반 운전면허증에 IC 칩이 내장된 것으로, 면허 하단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www.mobileid.go.kr)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하려면, 먼저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bit.ly/3IJM8nE)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합니다. 지정한 운전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해 IC 운전면허증을 방문 수령한 후, 모바일 신분증 앱 통해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인식합니다.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면 발급이 완료돼요!

 

② 현장 발급 방법

더 쉬운 방법을 찾으신다면? 현장에서 발급하는 방법도 있어요! 인 명의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한 후,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합니다. 발급 신청서를 제출하고 본인 확인을 마치면 창구 모니터의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촬영한 후 설치하면 발급됩니다. 

▲ 자료 출처 :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www.mobileid.go.kr)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의 사항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시범 운영 기간이라 선착순 8만 명에게만 발급하고 있습니다. 발급 기관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울 서부 운전면허시험장, 대전운전면허시험장, 해당 시험장과 연계된 경찰서 민원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시범 기간이 끝난 후 7월부터는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지역 면허시험장 경찰서
서울 서부 운전면허시험장 서울 중부서, 남대문서, 종로서, 서대문서, 서부서, 용산서, 마포서, 은평서
대전 대전 운전면허시험장 대전 중부서, 동부서, 서부서, 대덕서, 둔산서, 유성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 휴대폰 1개에만 발급받을 수 있어요! 휴대폰을 바꿨을 땐 재발급 받아야 하고, 유효 기간은 3년입니다. 앞으로 국가유공자증, 장애인 등록증, 청소년증 등 모바일 신분증이 더 확대된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겠죠?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발급받아 여러분의 일상이 한층 편리해지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