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사업을 시작한 경영자가 챙겨야 서류는 무엇일까요? 나만의 창업 아이디어, 체계적 운영 방식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바로 사업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사업자등록증'과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갓 창업한 신규 사업자라면 꼭 알고 가야 하는 경영의 기초라고 할 수 있겠죠?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사업자를 위한 사업자등록증과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과 세금계산서가 무엇인가요?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가 사업에 대한 정보를 신고·등록해 발급받는 문서입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 가장 먼저 발급받아야 할 서류 중 하나로 법인명(단체명), 대표자, 등록 번호, 소재지, 사업 종류 등 사업의 개요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을 시작해 매출이 발생하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 여기서 세금계산서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거래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이는 거래 명세를 증명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행방법은?
1. 방문 신청
사업 개시 전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 신청,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할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신청
주의사항 | 사업자등록 신청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사업자 본인이 자필로 서명 |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대리인과 위임자의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하며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사업자 본인 및 대리인 모두 인적 사항을 기재하고 자필 서명 |
|
2인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사업을 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신청은 공동사업자 중 1인을 대표자로 하여 대표자 명의로 신청해야 함 |
2. 온라인 신청
홈택스에 가입되어 있고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사업자등록 신청 및 구비서류 전자제출이 가능하며,
사업자등록이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 발급도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는 방법과
이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신청 | ||
STEP 1 | 홈택스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팝업 화면 왼쪽에서 원하는 인증 방식 선택 가능 |
STEP2 | 사업자등록 항목 찾기 | 상단 메뉴에서 신청/제출 또는 하단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사업자등록 선택 |
STEP3 | 사업자 유형 선택 | 개인/법인 사업자등록 신청 버튼 선택 |
STEP4 | 정보 기입 | 상호, 인적 사항, 사업장 주소, 업종 등 정보 기입 |
STEP5 | 제출 서류 첨부 | 본인에게 해당되는 제출 서류를 첨부 |
[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 시 제출 필요 서류 ]
① 사업자등록 신청서
② 임대차 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
③ 인허가 등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④ 동업 계약서(공동사업자인 경우)
⑤ 자금 출처 명세서(해당 업종)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1.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시 매출자는 적색,
매입자는 청색의 양식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종이 세금계산서 발급 시 가산세가 부과되니
가급적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 | ||
STEP1 |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 준비 | 전자 양식에 기입 후 인쇄 또는 가까운 문구점에서 양식 구입 |
STEP2 | 정보 기입하기 | 사업자등록번호, 성명 또는 명칭,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연월일 등 기입 |
2.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제성장으로 기업 간의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세금 계산서를 수동으로 작성·보관 및 신고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거짓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으로 세금을 탈루하는 사례가 증가했는데요.
이에 정부는 납세협력비용 절감과 세무거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홈택스를 통한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홈택스 내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 ||
STEP1 | 공동인증서 준비 | 사업자의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 발급 * 4,400원 비용 발생 |
STEP2 |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 공동·금융인증서/간편인증/지문인증 등 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 |
STEP3 | 세금계산서 항목 찾기 | 홈페이지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에서 세금계산서 항목 선택 또는 통합 검색창에서 세금계산서 검색 |
STEP4 | 정보 기입하기 | 입금 날짜 및 공급받는 자의 상호, 대표자 이름, 사업장 주소, 업태 및 업종, 이메일 주소 등 기입 |
STEP5 | 발급하기 | 입금 여부에 따라 '청구' 또는 '영수' 표시 후 발급하기 |
사업자등록증과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전자 발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링크)
오늘은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사업자등록증과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BK와 함께라면 누구나 경영 전문가! 전해드린 정보, 유익하게 읽으셨나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은 여러분의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생활정보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세 30만원 초과라면 전·월세 계약 의무 신고! 주택 임대차 신고제 알아 보기 (0) | 2021.11.12 |
---|---|
단계적 일상회복 거리두기 1차 개편안, 기존의 거리두기와 달라지는 것은? (0) | 2021.11.04 |
10월, 중개 수수료가 절반으로 떨어진다? 부동산 중개보수 개편 살펴보기! (0) | 2021.10.13 |
10월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시작! 신청 방법, 산정 방식, 사용처까지 알아보기 (0) | 2021.10.07 |
청탁금지법, 조선시대에도 있었다? 부정부패를 막는 '야다시'와 '상피' 제도! (0) | 2021.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