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유행 따라 사는 것도 수익이 되는 세상! 밈으로 움직이는 경제 밈노믹스

by IBK.Bank.Official 2021. 11. 9.

자주 보이는 문구나 이미지를 보고 "어? 요즘은 이게 유행이구나"라고 생각하신다면 주목! 인터넷 하위문화인 '밈'이 전 세계를 열광시키며, 경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IBK기업은행에서는 밈으로 움직이는 경제, 밈노믹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밈(MEME)이란?

밈이란 '인터넷에서 급속도로 확산된 이미지, 동영상, 해시태그, 유행어 등이 사회 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은 소셜 아이디어, 활동, 트렌드 등을 의미'합니다. 사회 집단 속에서 형성된 문화가 모방과 변이, 복제 등을 거치며 확산되어 일종의 사회 현상처럼 작용하고 있는데요. 누구나 자유롭게 향유하며 얻을 수 있는 참여적 디지털 놀이 문화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밈노믹스'란?

밈노믹스는 ‘밈(MEME)’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인데요. 밈을 통한 사회ㆍ문화적 관점의 경제현상 분석과 미래경제 예측을 의미합니다.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10-20대를 중심으로 인터넷 속 밈을 현실 세계로 끌어오는 세계적 열풍은 경제 시장을 뜨겁게 달궜는데요! 이들의 소통 공간인 온라인 커뮤니티가 전파력을 가지게 되며 온라인 밈을 현실로 끌어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가 도래하게 되면서 그들만의 문화에서 통용되던 '밈'은 현재 투자, 마케팅 등으로 활발하게 활용되며 경제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밈이 어떻게 경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나요? 

1. 밈 마케팅

밈 마케팅이란 온라인 유행어 뿐만 아니라 인기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콘텐츠들을 '밈화'시켜 마케팅 요소로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자 드라마 속 요소들이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는 것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는데요. 달고나, 구슬치기, 딱지치기 등의 밈을 통해 한국 음식과 문화를 해외에 자연스럽게 알리는 것과 더불어, 국내외로 홍보 및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업체들이 업종을 가리지 않고 밈 마케팅에 뛰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밈 투자

밈 열풍은 투자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밈 투자는 래딧(Reddit)과 같은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매수를 부추긴 재미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이 SNS에서 큰 관심을 끌어 일부 종목의 매수 자금을 크게 증가시킨 사건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일시적으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 투자자들이 열광하는 '밈 종목'은 대부분 중소형주이며 단기매매이기 때문에 큰 주가 변동을 야기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밈노믹스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밈은 전파 속도가 빠르고 파급력이 큽니다. 따라서 새로운 밈이 등장하면 기존에 존재하던 밈들은 어느새 '구식'이 되어 잊혀지게 되는데요. 밈의 수명이 끝나기 전에 재빨리 활용하지 않으면 원하는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없을뿐더러, 인위적으로 활용된 밈은 오히려 사람들의 반감을 유발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밈노믹스에서는 다수의 선호가 어느 곳으로 향하는지 주시하며 항상 민감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오늘은 밈으로 움직이는 경제, 밈노믹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IBK와 함께라면 밈 하나로도 경제 흐름 파악 가능! 앞으로도 IBK 기업은행은 여러분들께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