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개명 후 은행 명의변경 QnA : 꼭 해야 하나요? 필요한 서류는?

by IBK.Bank.Official 2021. 1. 6.


태어나서부터 쭉 사용해오던 이름을 변경하는 ‘개명’. 개명을 하기로 결심하고 새 이름을 정해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 것도 엄청난 과정이지만, 개명이 완료된 이후에도 마음을 놓기는 이릅니다. 숨 돌릴 새도 없이 은행, 통신사, 보험사, 실명인증사이트 등에서 명의변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개명 후 할 일’이 포털사이트의 개명 관련 주요 검색어일 만큼 이후의 절차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개명 후 할 일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은행 명의변경이죠. 오늘은 IBK기업은행에서 개명 후 명의변경 관련 내용을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Q. 개명 전 사용하던 통장과 카드, 그냥 계속 쓰면 안 되나요? 명의변경을 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기나요?

A. 명의변경을 진행하지 않아도 당장은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쓰던 카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고 대중교통도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러나 혹시 모를 돌발상황이 발생할 시에는 신분 확인이 바로 되지 않아 번거로운 일을 겪게 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 뱅킹 앱을 이용 중이시라면 신분증 촬영을 통해 본인 확인을 진행하기 때문에 인증이 불가능 할 수 있고요. 명의 변경을 하지 않고 카드를 쓰다가 분실하면 재발급 절차가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카드 사용 외에 다른 모든 추가적인 은행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명의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Q. 은행 명의변경은 개명 신고(가족관계등록부 신고) 처리 완료 후 언제까지 진행하면 되나요? 정해진 기한이 있나요?

A. 정해진 기한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은행 업무를 보시려면 명의 관련 행정 처리가 먼저 완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변경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Q.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업무 처리가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명의변경도 온라인으로 가능한가요?

A. 개명 후 명의변경은 비대면 진행이 불가합니다.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여 주세요. 


Q. 명의변경을 위해 은행을 방문할 때 꼭 챙겨 가야하는 서류가 있나요?

A. 개명사실이 확인되는 주민등록초본 또는 기본증명서(상세/주민등록번호 13자리 모두 기재), 개명된 이름이 표기된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를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해당 서류들을 챙겨 은행에 방문하시면 안내에 따라 명의변경신청서를 추가로 작성하시게 됩니다. 

개인고객은 인감도장 없이 서명으로도 거래가 가능하지만, 인감도장으로 거래하고 싶으시다면 새로 발급받을 통장에 사용할 인감도장도 지참해주세요.


Q. 명의변경에 비용이 드나요?

A. 명의변경 제신고에 별도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명의변경으로 인한 통장 재발급 수수료, 카드 재발급 수수료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장, 카드 재발급 수수료는 건당 2000원이 발생하며 고객등급에 따라 감면, 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IBK기업은행 고객센터 1588-2588 또는 1566-2566으로 연락 주시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이름과 함께 시작되는 새로운 인생을 IBK기업은행이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