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직, 대출 신청 시 필요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홈택스에서 쉽고 간편하게!

금융정보 톡

by IBK_bank 2021. 1. 13. 11:00

본문


근로소득원천징수원수증 확인 및 발급 방법, 홈택스에서 누구나 언제든 가능해요! 

나이 외에 딱히 달라진 건 없지만, 왠지 뭔가 새로운 계획을 세우거나 당장 무엇이든 시작해야 될 것 같은 새해. 2021년의 첫 단추를 잘 끼우고 계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새해를 맞이하며 준비하고 처리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로 ‘연말정산’을 꼽으실 것 같은데요.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이직, 대출 등을 이유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직접 확인하거나 발급 받으셔야 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 IBK기업은행이 홈택스 가이드를 해드리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뭐길래?
이직, 대출할 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이유

연말정산, 이직, 대출 등을 이유로 자신의 소득을 증명해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 문서의 정확한 뜻을 알아보기 위해, 문서명 속 단어들을 하나씩 뜯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근로소득’이란 근로자가 자신의 노동 및 경제활동으로 인해 얻은 수익을 뜻합니다. 그리고 근로소득에서 세금의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는데요. 이에 대한 모든 내역을 기록한 문서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합니다.

연말정산이나 대출을 할 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이직 시에도 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필요로 하는 회사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이유로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우선 첫 번째는 연도 중간 이직을 한 경우 최종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전 직장의 연봉 수준과 근무기간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 즉 연봉 협상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퇴사 후 이직을 하지 않고 소득이 없는 상태이거나 프리랜서 활동으로 소득이 발생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하는 1~2월이 아닌 매년 5월 이루어지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서 길 잃지 않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는 방법

예전에는 이직이나 퇴사를 했을 경우 전 회사에 직접 연락을 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국세청 인터넷 납세 서비스 사이트 ‘홈택스’에 세금관련 조회 및 발급 관련 서비스가 생긴 후부터는 누구나 쉽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거나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hometax.go.kr)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고 화면 좌측 상단의 ‘My홈택스’를 클릭합니다.

2. ‘My홈택스’ 화면의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카테고리에서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연도별로 정리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내역 중 필요한 내용의 ‘보기’를 클릭합니다.

4. 팝업 화면의 문서 내용을 미리 보기로 확인한 후 출력합니다. 

만약 홈택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회원 가입이 어려운 경우라도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 간단한 내용 정도는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막상 해보면 정말 간편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필요한 서류들을 꼼꼼하게 챙겨 연말정산도, 종합소득세 신고도 깔끔하게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