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식, 생리기간, 복용약…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생활정보 톡

by SMART_IBK 2020. 11. 11. 10:00

본문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건강검진을 하는 시기, 바로 11~12월이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에게 제공하는 무료 일반건강검진이 매년 12월 31일에 종료, 1월 1일에 갱신되기 때문에, 연말이면 연내에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로 병원이 북적입니다. 

이런 시기에는 부주의로 인해 검진이 취소되거나 부정확한 결과가 나오게 되면 새로 예약을 잡기가 어려우므로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을 빠짐없이 잘 확인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음식 섭취는 전날 몇 시부터 중단하면 되는지, 생리 중에도 검진을 할 수 있는 건지, 정확한 문진표 작성을 위해 미리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오늘 IBK기업은행에서 미리미리 확인해보세요!


1. 문진표는 꼼꼼하게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면 본격적인 검사들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와 문진표 작성을 안내 받게 됩니다. 이중 문진표는 병원 검사만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평소 생활 패턴, 가족력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히,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혹시 조금 민망한 기분이 들더라도 평소 활동량, 운동습관, 음주습관에 대해서는 거짓 없이 솔직하게 응답하여 주시고, 부모, 형제, 자매 중에 뇌졸중, 심근경색, 고혈압, 당뇨병, 기타 암 등을 앓았던 사람이 있는지 묻는 항목이 있으니 가족력에 대해서는 병원 방문 전에 미리 확실하게 확인해 두세요. 


2. 일반건강검진 시 금식은 전날 저녁 9시부터

혈액검사가 포함된 대다수 건강검진 시에는 금식이 필수적인데요. 전날 저녁 7시부터 해야 한다, 아니다 8시부터 하면 된다 시간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지만 국민건강보험 건강in 홈페이지에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을 받으면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검사 당일 아침에도 아침 식사는 물론이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만약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예정이라면 식단 조절이 더 까다롭습니다. 검진 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딸기, 수박, 참외, 포도, 키위 등), 견과류, 잡곡, 야채류(김치 포함),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등), 콩, 깨 등의 섭취를 중단하여야 하며 하루 전날에는 점심식사까지 흰밥, 흰죽만 먹다가 오후 1시부터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검사 항목에 따라 금식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구체적인 내용은 검진 전에 병원에 미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검진기관에 미리 확인

지병 때문에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해당 약이 건강검진 중에 자신의 상태나 검사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지 꼭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건강검진 당일 아침에는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은 복용하지 않고, 혈압약은 최소한의 물과 함께 복용해도 괜찮다고 하는데요. 내시경 검사 등 추가 검진항목이 있을 경우 아스피린, 와파린 등 복용하면 안 되는 약물이 더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문의하여 복용여부에 대해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4. 여성은 생리 주기, 임신 가능성 확인

여성분들은 건강검진 예약 날짜를 잡기 전에 생리 주기를 체크하여 주세요. 생리 중에는 난소가 커지고 자궁내막도 두꺼워지며 혈액이 섞일 가능성이 높아서 소변검사, 자궁경부 세포암 검사, 자궁/난소 초음파 등의 검사에서 정확한 결과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검사들은 생리가 끝나고 5~7일 후에 받는 것이 정확합니다. 

검진에서 사용되는 방사선, 조영제 등은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병원에서 상담 후 신중히 검진 항목을 고르도록 합시다. 


5. 수면마취 예정이라면 운전은 금물!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으로 수면마취가 예정되어 있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세요. 수면마취 후에는 컨디션이 바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반나절 정도 멍하고 몽롱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멍한 상태로 운전을 하면 사고위험이 크니, 무리하여 운전하지 마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세요!


건강검진은 우리가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 은밀히 진행되는 몸의 이상을 빨리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번거롭다고 그냥 넘어가거나 대충 진행하지 마시고 주의사항 잘 숙지하셔서 건강 상태 정확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은 보건복지부의 인증을 받은 검진기관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인증 기관은 아래 국민건강보험 건강IN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https://hi.nhis.or.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