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믿는 카드에 발등 찍히기 전에, 지금 당장 체크해야 할 신용카드 ‘피킹률’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20. 11. 5. 11:38

본문



현명한 신용카드 관리의 첫걸음, 나의 신용카드 ‘피킹률’ 확인하기

포인트 적립, 쇼핑 할인, 독특한 디자인, 지인의 권유 등 다양한 이유와 목적으로 발급받은 당신의 신용카드! 얼마나 적절하게 또 얼마나 똑똑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욕심나는 혜택과 서비스를 고려해서 쓰고 있긴 하지만 ‘내가 정말 카드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 카드가 정말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 연회비 대비 훌륭한 혜택을 받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당장 IBK기업은행과 함께 나의 신용카드 ‘피킹률’을 계산해봅시다!


신용카드와 나의 궁합을 알 수 있는 ‘피킹률’ 계산법 

신용카드 ‘피킹률’은 신용카드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할인과 적립 등의 혜택을 전체 사용 금액으로 나눈 값으로, 실제로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받은 혜택의 비율을 알 수 있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내가 정말 효율적으로 쓰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킹률 계산법

나의 월평균 신용카드 혜택금액에서 월 회비(연회비÷12)를 뺀 값을 다시 월평균 사용 금액으로 나누고 100을 곱해주면 해당 카드의 피킹률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회비 1만 2천원(월평균 연회비 1천원)인 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월평균 사용 금액이 1백만원, 월평균 혜택이 1만 3천원이라면 피킹률은 (1만 3천원 - 1천원) ÷ 100만원 = 0.012, 퍼센트로는 1.2%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온 피킹률 값은 높을수록 나에게 잘 맞는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킹률 결과와 분석

1% 미만: 사실상 현재 누리고 있는 혜택이 전무한 카드이니 해지를 고려해보세요.

1-2%대: 그럭저럭 나쁘지 않지만 자주 쓰는 혜택과 전월 실적 제한 등 장단점을 다시 꼼꼼히 확인한 후 유지 또는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5% 미만: 현재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효율적인 카드입니다. 

5% 이상: 카드와 사용자는 천생연분! 소비 패턴에 꼭 맞는 최적의 카드입니다.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신용카드로 빠지는 연회비, 소득공제율 등을 생각한다면, 이렇게 사용하는 카드들의 피킹률을 계산해서 한 번쯤 정리를 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전에 카드의 혜택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만큼이나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피킹률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요. 카드 혜택도 챙기고, 합리적인 라이프 스타일도 가꾸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보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