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성년자 통장 개설하려면? 준비물 꼭 챙겨오세요!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20. 7. 3. 09:00

본문


신기하게도 은행에는 언제 방문해도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픈 시간에 맞춰가면 오픈 때라 사람이 많고, 점심 전후로는 직장인이 몰려서 많고, 마감 시간 즈음해서는 마감 때라 급히 방문하는 사람들이 또 많은 듯한 느낌, 뭔지 다들 아시지요?

그렇다 보니, 오랜 시간 대기 후 드디어 내 차례가 되었는데, 필수 서류를 지참하지 않아 더 이상 일을 진전시킬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면 짜증이 확 오르게 됩니다. 시간을 내서 다시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기운이 쭉 빠지죠.

그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오늘은 IBK기업은행에서 미성년자 통장 개설 시에 꼭 지참하셔야 하는 준비물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부모님께서 미성년자 자녀의 통장을 대신 만들어주시는 경우▲미성년자 본인이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에 필요한 준비물이 조금 달라서, 두 가지를 구분하여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1. 부모님이 미성년자 자녀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


부모님께서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어 미성년자인 자녀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시는 경우에는,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①은행에 방문하신 부모님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등)

②새로 개설하는 자녀 통장에 찍을 자녀 명의의 도장

③최근 3개월 이내 발급한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일반

   ※가족관계(부/모 모두) 표시, 주민등록번호 전체 기재
   ※가족관계증명서에 부 또는 모만 나온 경우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특정)로 대체 가능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웹사이트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efamily.scourt.go.kr 

은행을 방문하시어 실제로 통장 개설을 진행하시면 창구에서 안내 받으시겠지만, 비근로자 미성년자는 금융거래목적 확인서 제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해당 통장의 일일 입출금액은 창구를 통해서는 100만원, 자동화기기 통해서는 30만원, 전자금융으로 30만원까지로 제한됩니다.


2.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

아주 어린 나이가 아니라면, 내가 은행 가서 통장 만들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미성년자 분들도 있으실 것 같은데요, 미성년자가 부모님 없이 혼자 통장을 개설하려면 만 14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께서는 아래의 준비물을 지참하시어 은행을 방문해주세요.

 

①본인 도장

②본인 신분증(청소년증, 학생증, 여권 등)

   ※신분증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적혀있지 않은 경우에는,
     최근 3개월 이내 발급한 본인 기준 주민등록초본 지참(주민등록번호 전체 기재) 

 

이 경우에도 앞서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금융거래목적 확인서 제출이 불가하다면 창구에서 100만원, 자동화기기와 전자금융 통해서는 30만원으로 하루 입출금액이 제한됩니다.



오늘은 미성년자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은행 방문하시기 전에 지참해야 하는 서류 종류와 신분증 등을 모두 꼼꼼히 확인하시어 두 번 걸음하는 일 없이 한 번에 통장 개설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