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 돈 모으는 법, 의외로 쉽다?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9. 11. 20. 10:40

본문

“혹시 제 월급 보셨나요?” 사라진 직장인 월급을 되찾고 돈 모으는 법!

분명히 받았는데, 순식간에 사라진 내 월급! 아직도 찾아 헤매고 계신가요? 입금되자 마자 흔적만 남기고 순삭 되는 월급을 애타게 그리워하는 직장인 여러분이라면 주목! 직장인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돈 모으는 법은 따로 있다고 합니다. 소중한 내 월급 지키고, 쉽게 직장인 돈 모으는 법!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봅니다😊


내가 쓰는 돈 대체 얼마? 지출 파악하기

절약은 돈 모으는 첫 걸음! 하지만 절약을 하려면 그보다 먼저 월급이 대체 어디로 어떻게 새나가고 있는지 지출 내역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꼭 들어가야 할 돈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모을 수 있게 될 테니까요. 뻔한 얘기 같지만, 뻔한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 중에 의외로 자신의 정확한 수입과 지출액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게 현실이라고 합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많이 모으거나 적게 번다고 적게 저축하는 것은 아니라는 거, 다들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 만큼 돈 관리가 중요한 것이죠. 돈 새는 구멍만 잘 막아도 저축을 많이 할 수 있는 건데요. 그러려면 우선 외식비, 옷값 등 구체적인 항목별로 내가 쓰는 돈이 얼마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누어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가계부를 활용하면 정리가 좀 쉬워지는데요. 지출 항목이 명확히 보이니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요즘은 카드사 사용 알림 문자가 자동으로 붙임되는 가계부 어플이나 핀테크 어플이 많이 나와 있으니 활용하면 편리하겠죠? 이렇게 정리를 하다 보면, 가장 줄이기 쉬운 항목이 생활비라는 것도 스스로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름값, 옷값, 커피값, 담뱃값 등 줄여야 할 항목이 너무나 많다는 것, 그래서 이 부분을 줄여 저축을 늘릴 수 있다는 것만 알게 돼도 직장인 돈 모으는 법이 어느 정도 그려질 거예요!


월급 제대로 쓰는 방법! ‘소비 지연’을 생활화하기

이미 지출한 내역을 파악했다면, 이제부터는 지출을 통제해 줄이는 방법에 도전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소비를 통제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여기서 주의할 것은 무조건 아껴 쓰는 것이 아니라, 안 써도 되는 것을 구별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죠. 강제적인 소비 억제는 소비 금단 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소비 지연’인데요. 소비를 해야 하는 순간마다 즉시 지출을 하지 않고, 어느 정도 유예기간을 두는 것이죠.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바로 결제를 하지 않고 장바구니에 먼저 넣어 두거나, 쇼핑몰을 둘러보면서 마음에 드는 옷을 바로 사지 않고 몇 개의 옷을 찜한 후 비교하며 고민하는 것이죠. 물론, 다음에 방문할 때 사기로 미뤄두면 더 효과적입니다.


월급 분산하기! (feat. 강제 시스템)

매달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이 있는 직장인이 가장 쉽게 돈 모으는 법 중 하나는 월급을 효율적으로 분산하는 것! 꼭 써야 할 공과금, 통신비, 대출 등과 유동적인 변경이 가능한 생활비, 경조사비, 비상금, 그리고 저축을 따로 관리하는 것인데요. 이때 용도별로 통장 쪼개기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단, 잦은 이체가 발생하는 월급 통장이나 지출 통장은 수수료 면제가 되는 통장으로 변경하고, 평소 생활하면서 지출 억제가 잘 되지 않는 항목, 예를 들어 술값, 옷값, 취미생활 비용 등이 있다면 따로 관리하는 통장을 만들어 정해진 금액을 따로 설정하는 것이 현명하죠.

특히 적금 등 저축의 경우 의지가 약하면 강제로라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월급이 들어오는 즉시 적금 통장에 자동이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선저축 후지출을 위한 강제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죠. 모든 습관이 처음에는 버겁고 극기에 가깝지만 시간이 지나고 몸에 배면 생활이 되듯이, 강제 저축도 시간이 지나면 부담스럽지 않게 될 테니까요.


적금 부담된다면? ‘잔돈 금융’ 상품 활용하기

목돈이 없고, 매달 정기적으로 적금을 넣는 것이 부담되는 2030 사회초년생이라면? 푼돈을 아껴 쏠쏠한 혜택을 누리는 일명 ‘잔돈 금융’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소홀히 하기 쉬운 잔돈을 습관적으로 모아서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드는 방법이죠. 동전을 돼지 저금통에 넣는 대신 금융 상품에 적립하는 개념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월급 잘 관리해서 현명하게 돈 모으는 법! 적은 돈이라도 의미 없이 쓰지 않고 차곡차곡 쌓이게 하는 팁, 잘 알아 두시고 월급으로 부자되는 꿈을 이뤄 보시기 바래요: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