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전용 월세대출! 월세 구할 때 알아두세요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9. 11. 27. 16:38

본문

보증금에 월세까지 걱정은 그만! 청년층 지원하는 월세대출 상품을 소개합니다

독립을 위해서 건 사회 생활이나 통학을 위해서 건 청년들이 집을 구할 때 가장 고민인 것은 바로 보증금 아닐까요? 갑자기 목돈을 마련하기엔 버거운 상황에서 청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청년전용 월세대출이 바로 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집 구할 때 필요한 목돈을 지원하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IBK기업은행이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청년전용 월세대출이란?

청년층의 상당수가 보증부 월세의 임차주택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내집마련 대출, 전세 대출까지는 있었으나, 그동안 금융기관이나 주택도시기금에서 보증금과 월세를 동시에 지원하는 상품은 없었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만 34세 이하의 청년에게 지원되는 보증금과 월세 대출 상품인데요. 보증금 최대 3천5백만원 이내, 그리고 월세 월 40만원 이내 최대 960만원 한도 안에서 보증금 연 1.8%, 월세 연 1.5%의 저금리로 최장 10년까지 이용하실 수 있죠!


어떻게 활용할까?

그런데 여기서 잠깐! 청년전용 월세대출이 있다는 것에 희망을 가지는 것도 잠시. 대출이라고 하니 겁부터 덜컥 나실 수도 있는데요. 저금리에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서 당장 필요한 집세 마련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당장 새로운 직장이나 학교 때문에 집을 구해야 하는데 보증금 부담이 너무 커 일반 금융 대출을 알아봤더니 적용대상이 되지 않거나 터무니없이 모자라는 경우, 또는 이제 막 취업이 되어 당장은 월세 내기가 버겁지만 곧 월급으로 월세와 대출 상환까지 조금씩 해 나갈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한 제도가 아닐 수 없죠!

보증금 3천만원, 월세 40만원인 집을 구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상품을 이용했다면, 매달 부담해야 하는 대출이자가 (3,000만원 × 1.8% ÷ 12개월) + (960만원 × 1.5% ÷ 12개월)로 총 57,000원이 되는 데요. 여기에 전세금 안심대출보증료 97,867원을 24개월로 나누어 내야 하기 때문에 4,100원 정도가 추가되니 매달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미리 산정해 보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원금은 만기일시상환이니 계약 종료 후 보증금을 돌려받아 상환하실 수도 있고요.


청년전용 월세대출 가입 조건

그럼 청년전용 월세대출의 가입 조건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정리해 볼까요?

먼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34세 이하, 연 소득 2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여야 합니다. 결혼 여부는 관계가 없지만, 이때 연 소득은 부부 합산으로 따지게 되죠. 근로소득의 경우, 1개월이상 재직하여 온전한 한 달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해요. 또, 부동산과 자동차와 금융자산의 합계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가액이 2억 8천만원 이하여야 하고요.

월세대출을 받고자 하는 주택의 경우 임차 전용면적 60㎡이하 주택으로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된답니다. 임차보증금은 5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현재 거주 중이 아니라 거주 예정이더라도 상관은 없어요. 또, 월세 60만원 이내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다음에 대출을 받을 수 있답니다.

​대출 한도는 보증금 최대 3,500만원 이내, 월세 월40만원 이내로 최대 960만원까지 지원되고요. 보증금과 월세금을 합한 총 대출 금액이 임대차계약서 상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여야 하죠. 단, 보증금 대출금은 전세금액의70% 이내여야 해요. 대출 기간은 기본 2년에서 4회 연장에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원금은 만기에 일시 상환하면 되죠. 무엇보다 중요한 대출 금리는 보증금 연 1.8%, 월세금 연 1.5%로 저금리랍니다.

  

청년전용 월세대출 신청 방법   

모든 조건을 충족했다면 이제 청년전용 월세대출을 직접 받아야 할 차례인데요. 상품 취급은행에 방문해 상담 후 가입신청을 해야 하겠죠?

청년전용 월세대출 상품은 IBK기업은행을 비롯해 5개의 시중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답니다. 또, ‘기금e든든 사이트’(enhuf.molit.go.kr)를 통해서도 신청하실 수 있어요. 이때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임차 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대상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소득 및 재직과 자산 확인서류 등을 꼭 챙기셔야 해요!


청년에겐 큰 벽이 될 수밖에 없는 보증금과 월세! 저금리로 이용하면서 주거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청년전용 월세대출이 도와드립니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집 걱정을 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