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상위0.1%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력한 무기

by IBK.Bank.Official 2019. 12. 4.

성공을 꿈꾼다면?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세요!

누구나 성공을 꿈꿉니다. 아주 작거나, 또는 어마어마하게 크거나. 누구에게나 성공은 목표이자 희망이 되죠. 하지만 그 꿈을 이루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타고난 금수저인지, 도무지 따라갈 수 없는 재능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자신과 달리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저 부럽기만 할 뿐이죠. 하지만,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고, 이것은 지금 당장이라도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것들이라고 합니다. 타고난 게 아니라 태도와 노력의 문제라고 하는데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5가지를 알아봅니다😊


1. 긍정적 신념

영국의 작가로 사회개량가로도 활약한 새뮤얼 스마일스(Samuel Smiles)는 “삶에는 빛과 어둠이 모두 있다. 우리는 우리를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을 골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긍정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인데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에도 이러한 긍정적인 신념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살다 보면 우리는 부정적인 마음을 갖는 게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보다 훨씬 쉽다는 걸 알게 됩니다. 불평과 불만, 그리고 비난과 좌절이, 스스로를 인정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며 자신보다 나은 사람에게 박수를 보내는 것보다 더 편하니까요. 따라서 긍정적인 신념을 갖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은 대단한 노력과 자신감, 그리고 용기가 필요한 일이죠.

성공을 좌우하는 건 능력 자체가 아니라 능력에 대한 믿음에 기인합니다. 실수를 잘 하고 실패 경험이 많으며 타고난 재능이 없지만, 그래도 가능하다고 믿는 올바른 신념은 결국 성공을 부르는 마법의 주문과 같습니다. 불만이 많은 사람은 삶에 대해 수동적인 태도를 취할 가능성이 높지만, 긍정적인 신념이 있다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성장할 가능성이 더 많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승리에 대한 열망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또 한 가지는 승리를 추구하는 열정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승부욕과는 좀 다른 것인데요. 승리 그 자체에 대한 집착보다는 자신이 승리할 거라고 기대하는 마음, 자신감 때문에 결국 승리를 이끌어내기 때문이죠.

그도 그럴 것이 승리를 목표로 두었다면, 승리라는 목표에 전념해 최선을 다 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최고의 금융 전문가이자 라디오 진행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데이브 램지(Dave Ramsey)는 과거에 빈털터리 신세로 공과금조차 납부할 수 없는 처지였지만, 목표를 적어 두고 거기에 몰두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가 분명하니 승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 구체적으로 보였고, 결국 그것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죠.

이러한 열정은 팀, 또는 주변 관계에도 영향을 미쳐 동반 상승을 이뤄 내기도 하니 직장인이라면, 꼭 기억해야 할 항목이 될 것 같네요.


3. 실패를 바라보는 태도

성공과 정 반대되는 말이지만, 어쩌면 성공과 가장 가깝고,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이 되는 것이 바로 실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를 피하려고만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수 많은 실패를 성공의 자양분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전설적인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은 고등학교 시절에 대표선수 발탁에 여러 번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를 동력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갔습니다. 부족한 점을 분석해 줄여 나가고, 강점을 살리는 데 매진한 것이죠. 그는 “나는 지금까지 9000번도 넘게 슛을 성공시키지 못했다. 300번도 넘게 경기에서 져봤다. 계속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패했다. 그것이 내가 성공한 이유다.”라고 말했습니다.

성공의 아이콘처럼 여겨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Bill Gates)도 “성공도 좋지만 실패의 교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매일 뒤돌아보고 보잘것없는 실패에서도 교훈을 찾아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는 일. 우리가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4. 놀라운 정신력

누구나 포기하던 일을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능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타고난 체력도 중요하지만, 신체적 능력을 넘어서는 강인한 정신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죠. 정신력은 육체를 지배하고, 육체는 행동을 지배하며, 행동은 성공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신력 없이는 결코 성공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문제는 정신력이 타고난 성향도 영향을 끼치지만 노력과 훈련을 통해서도 길러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운동 선수들은 승부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정신력이라 보고, 멘탈을 강화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한다고 하죠. 긴장을 완화하고 뇌파를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걷기와 심호흡, 명상은 물론, 불안과 걱정을 줄여주는 적당한 강도의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그 누구보다 ‘멘탈이 튼튼한’ 정신력 강자로 거듭날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5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떤 일이나 그렇듯, 성공에도 분명히 공식이 있어 그것만 잘 따라해도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꿈은 무엇인가요? 성공에는 답이 없지만, 성공하는 길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만큼, 오늘도 그 길을 즐겁게 걸어 보시기 바랍니다: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