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K 뉴스톡

소셜 UP 희망 UP! 2019 IBK 기업은행 소셜벤처

by IBK.Bank.Official 2019. 6. 26.

아이디어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만의 방법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똘똘 뭉친 청년사업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높은 잠재력을 꽁꽁 숨겨 놓은 사회적기업! 이들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만의 프로젝트가 올해도 열립니다.

사회연대은행(사)함께만드는세상과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성장 초기 단계의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사업에 놀라운 능력을 가진 소셜벤처들의 힘찬 도전이 기다려지는데요. 지금까지 IBK기업은행 소셜벤처 성장지원사업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이모저모 살펴보겠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참신한 소셜벤처 기업을 IBK기업은행이 응원합니다!



소셜벤처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렇게 착한 일을 하는데, IBK기업은행이 가만히 있을 순 없겠죠? 이들을 응원하는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소셜벤처 성장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잠재력 넘치는 소셜벤처에게 사업비, 컨설팅, 크라우드 펀딩 연계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죠. 

설립 3년 이내의 법인으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대표자가 운영하는 소셜벤처, 예비 사회적 기업이라면 신청 가능한데요. 신청한 기업 중 총 9개를 선정해 대상 3,000만 원, 최우수상 2,000만 원총 1억5,0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소셜벤처 성장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만이 받을 수 있는 4가지

이렇게 선정된 기업들은 KPI 관리 워크숍, 지원기업 간 네트워킹과 사후관리 및 자원연계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보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가장 확실하고, 직관적인 지원은 바로 자금지원입니다. 기업 당 사업개발비를 기존 2천만 원에서 2019년에는 인상 되어 최대 3천만원까지 무상 지원하기 때문에 소셜벤처가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죠.

또, 새싹 기업들의 가장 든든한 존재인 선배 기업과의 네트워킹 연계 활동을 위해 정서적 돌봄을 위한 힐링캠프를 진행하는데요. 먼저 같은 길을 걸어간 선배들에게 값진 배움을 얻으려면 만남의 장이 필요하겠죠?



이렇게나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니 IBK기업은행과 뜻을 같이할 소셜벤처, 사회적기업이라면 한 번 도전해 보면 좋겠죠?

IBK기업은행이 발굴하고 지원한 소셜벤처 기업들을 만나보세요!

IBK 기업은행은 이러한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총 24개의 소셜벤처를 발굴했는데요. 어떤 기업들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경북 상주시를 거점으로 한 노인사회문제 해결 전문 기업 알브이핀은 마르코로호(MarcoRoho)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자체 디자인한 반지, 팔찌 등 액세서리를 판매합니다. 액세서리 제작은 일정 연수를 받은 지역 저소득 할머니들에게 맡겨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우 정혜인, 가수 아이유, 심석희 선수 등이 마르코로호의 제품을 이용하여 가치있는 소비로 더 많이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

초등교사 출신의 대표가 이끄는 이 기업에서 만든 액세서리를 구입하면 수익금 일부를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독거노인, 유기동물, 장애아동, 결식아동, 아프리카 아동 등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기동물 입양·실종동물 찾기 플랫폼을 운영하는 포인핸드는 반려동물 가족에게 어마어마한 지지와 응원을 받고 있는데요. 수의사가 만든 이 앱을 통해 안락사 위기에 놓인 유기동물 5만마리가 새 가정에 입양됐습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유기동물보호소에 있는 동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어 유기견 문제를 해소하고자 한 점 때문에 SNS 상에서 ‘#고마워요포인핸드’라는 해시태그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버려지는 아티스트의 습작을 재활용해 가방 등을 제작하는 옴니아트(브랜드 ul:kin운영) 또한 IBK소셜벤처 성장지원사업을 통해 선발된 기업입니다. 옴니아트는 아티스트나 미술대학 재학생이 연습작품으로 그린 캔버스를 받으면 새 캔버스를 돌려주어 예술활동을 지지하고, 수거한 습작들은 유니크한 업사이클링 가방으로 제작해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지난 2017년 부터는 서울패션워크 무대를 시작으로 베를린, 파리 등에서도 브랜드를 선보였어며,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셀럽들이 이용하면서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다양한 소셜벤처들! 그리고 사업내용 영상으로도 확인해보시죠!



올해로 4회를 맞는 IBK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 도전할 의향이 있으시다면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달 2일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는 말이 있죠. “그런 게 가능하겠어?” 하는 생각을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쓰면 세상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그런 생각과 의지를 가진 소셜벤처를 응원합니다. 올해 모집을 통해 또 얼마나 멋진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을 만나게 될 것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