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징병검사(신검)의 모든 것! 징병검사를 앞둔 청춘들은 지나치지 말 것!

by IBK.Bank.Official 2016. 10. 1.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받아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병무청에서 실시하는 신체검사입니다. 군에 입대하기 전 군 복무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신체검사는 물론 심리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것들을 아울러 징병검사라 이야기합니다. 때가 되면 징병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등의 자세한 사항까진 조금 막막하죠. 징병검사를 앞두고 있는 청춘들을 위해 징병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징병검사는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징병검사 신청방법


(출처: 병무청 홈페이지)


먼저 징병검사 대상자는 매년 19세가 되는 사람 또는 연기한 사유가 해소된 사람, 기타 법령에 의해 징병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 등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9세가 되는 해에 병무청에서 통지서가 오는데요. 개인 사정에 따라 병무청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미리 신청하거나 변경, 연기를 할 수 있답니다. 전국엔 총 15곳의 검사 가능한 병무청이 있으며, 장소와 일정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검사 일정 및 장소 선택 후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해당 날짜에 검사가 어려울 경우 검사일 35일 전까지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하니 알아두세요.


2. 뭘 준비해야 하죠? 징병검사 준비물



[OOO님의 민원 신청에 따라 201600일 징병검사 예정입니다.]


징병검사를 신청하고 일상 생활을 지내다 보면 검사 일을 앞두고 위와 같은 문자나, 통지서를 메일로 받게 됩니다. 막상 징병검사를 간다고 하니 필요한 준비물은 없나 찾아보게 되는데요. 별도의 준비물 없이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만 있다면 검사를 받게 된답니다. 다만, 질병을 앓은 사실이 있는 경우 병무청 지정병원에서 받은 병사용 진단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징병검사 후 추가 서류를 보완 요청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징병검사는 본인이 신청하거나 통지서로 받은 장소에서 받게 되는데요. 신분 확인 > 나라사랑카드 발급 > 심리검사 > 방사선 촬영 > 신장 및 체중 측정 > 혈압, 시력 측정 등의 절차로 이루어지며 약 4시간이 소요된답니다. 검사를 받는 동안엔 핸드폰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 긴 대기가 싫다면 지정한 시간보다 조금 일찍 가는 것이 기다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3. 국군장병 필수 아이템 I B K 나라사랑카드

신체 검사를 진행하다 보면 중간에 나라사랑카드를 발급받게 되는데요. IBK 기업은행이 2016년도부터 새로운 나라사랑카드 사업자로 선정되었다는 사실! 나라사랑카드는 징병검사에서 발급받은 후 입대 전은 물론, 입대 후 부대에서, 휴가 중에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심지어 제대 후에도 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이용실적에 따라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럼 군인들의 필수품이라고 불리는 IBK 나라사랑카드의 혜택을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굶주린 배를 채우는 나라사랑카드

입대를 하게 되면 제 집처럼 드나들게 된다는 그곳, PX! PX에서는 최대 1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너무 적어 보이나요? 일반 물가보다 저렴한 PX에서는 냉동만두, 닭강정, 컵라면 4, 소시지 2개를 모두 구매해도 1만원이 안 나오니 충분히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밖에서는 CUGS25에서도 품목 제한 없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 CU에서는 매일 1회에 한해 5% 현장할인이 된다니 꼭 가져가야겠죠?


데이트 코스도 나라사랑카드

군인이라고 데이트를 즐기지 말란 법은 없죠. 오히려 군인이라 더욱 알찬 데이트를 즐길 수가 있답니다. 데이트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CGV 영화관 방문 시 동반 1인을 포함해 3천원을 할인 받을 수 있죠. 환급할인이 아닌 현장할인이라 더욱 꿀이라는 사실! 여기에 전국 주요 놀이공원(롯데월드, 에버랜드, 이랜드, 경주월드)의 자유이용권은 50%나 현장할인 받을 수 있답니다. 평소엔 가지 않았지만 이렇게 할인을 받을 수 있다면 놓칠 수 없겠죠?


자기 계발도 나라사랑카드

군대에서의 2년이 의미 없이 지나간다는 것도 이젠 옛말입니다. 2년을 어떻게 채우느냐는 본인의 의지에 따라 달라질 텐데요. 남는 시간에 착실히 자기 계발을 쌓는 것은 어떨까요? 인터넷 토익시험 접수 및 결제 시 2천원의 청구할인이 돌아온답니다. 게다가 인터넷 교보문고에서도 2만원 이상 이용 시 청구할인이 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4. IBK 나라사랑카드 발급받고, 무료로 삼천원 받는 꿀팁!


징병검사장에서 나라사랑카드를 발급 받았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 발급받은 카드로 i-ONE 뱅크 어플에 로그인만 하면 해피머니 3천원 쿠폰을 무조건 받을 수 있답니다. 해피머니는 파리바게트부터 KFC, 파파존스, 투썸플레이스 등 오프라인은 물론, 넥슨, 멜론, 배달통 등의 온라인까지 그 사용처가 무궁무진하답니다. 발급받은 IBK 나라사랑카드를 모바일 뱅킹에 등록도 하고, 해피머니도 받고. 이게 바로 일석이조겠죠?


IBK 나라사랑카드 혜택 자세히보기 


 ** 본 게시글은 IBK기업은행의 금융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또한 이 게시글은 요약된 내용이니 자세한 사항은 자세히보기를 클릭해서 IBK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16-2961호 (2016.09.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