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나도 도전해볼까? 주식 초보자를 위한 맞춤 기본상식


재테크 방법의 하나인 주식은 현대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꽃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기업을 일으키기 위한 자금을 쉽게 구할 수 있고 이자 없는 돈으로 기업활동을 할 수도 있으며, 실패에 대한 위험도 공동으로 나누어지게 됨으로써 기업의 도전정신이 잘 발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은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어초보자도 쉽게 선택하는 재테크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초보자들을 위해 기본적인 핵심 용어와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식 기본 용어 




매수 / 매도

주식 거래의 기본 개념으로 주식을 사는 것은 매수, 주식을 파는 것은 매도라고 합니다. 



상한가 / 하한가 

주가(주식의 가격)가 하루 최대치까지 상승, 하락하는 경우를 말하며 하루 최대치는 ±30%로 정해져 있습니다.



코스피 (KOSPI)

코스피는 증권시장에서 상장되어 있는 주식과 채권, 수익증권들이 매매되는 장소로 거래소시장 혹은 장내시장이라고도 합니다. 코스피에서 거래되는 주식은 증권감독원의 까다로운 규정을 통과한 기업의 종목만 거래되는데요. 주로 기업규모가 큰 편인 대기업이 많습니다.  



코스닥 (KOSDAQ)

코스닥은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비주류 주식거래시장으로, 코스피 종목보다 재무구조가 약하거나 사업규모가 작은 중소형 기업 중 발전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이 모여있는 시장입니다.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하며, 수익이 높은 것이 특징이지만 투자위험이 크기 때문에 투자 시 유의해야 합니다.   



K-OTC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회사의 주식거래를 위해 한국증권협회가 증권거래법에 따라개설 운영하는 시장입니다. 기존 제도권 시장과는 매매와 운영방식이 다르며, 투자자 책임이 특히 강조되는 시장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시가총액

기업이 보유한 주식 규모의 총합으로, 따라서 시가총액이 클수록 보유주식이나 1주당 가격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주당 주가가 상승하거나 주당 가격이 동일하더라도 총 발행주식이 늘어나면 시가총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주 / 우선주

보통주는 가장 일반적인 주식으로 주식회사는 다른 주식을 발행하지 않아도 보통주만은 꼭 발행해야 합니다.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주식이기도 하지만, 우선주에 비해 순위나 배당순위가 밀리는 등 약간의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특정한 우선권을 부여한 주식으로 보통주보다 배당금에 대해서 약간의 이익이 더 있지만, 보유수량이 아무리 많아도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가 없습니다. 



증자 / 감자  

회사가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것을 증자라고 합니다. 

감자는 기업의 자본금을 줄이거나 규모를 축소하기 위해 주식을 소각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 적자로 인해 회사가 주식시장에서 퇴출 될 위기에 처했을 때 실시합니다. 증자와 감자에는 각각 돈이 오가는 유상제도와 아무런 대가 없는 무상제도가 있습니다. 



선물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온 파생상품으로, 미래의 약속된 시기에 약속된 가격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미리 정한 가격이기 때문에 주식 거래로 인한 손실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거래를 위해 습득해야 할 전문 지식이나 시장을 읽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서킷 브레이커

주가가 갑자기 급등락할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종합주가지수가 전일 종가지수 대비 10% 넘는 상태가 1분간 지속하면 현물주식뿐 아니라 선물이나 옵션의 모든 주문이 20분간 중단되고, 이후 10분간 동시호가를 접수해서 매매를 재개합니다. 



2. 알려줘요! 주식초보자를 위한 Q&A




Q. 요즘 어린이주식에 관한 내용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증권통장을 만들 수 있는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 예적금을 개설할 수 있는 나이는 만 14세 이상이지만, 증권통장의 경우 만 20세 이상의 성인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 20세 미만이라도 부모님과 함께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면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데요. 단, 선물옵션이나 해외주식과 같은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는 예외입니다. 


Q. 증권 통장은 은행에서 만드나요, 증권사에서 만드나요?


주식투자는 증권사를 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만 증권통장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은행에서도 증권통장이 개설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은행에서는 연계통장을 개설해야 하므로 총 두 개의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Q. 주식투자를 할 때도 세금이나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물건을 구입할 때 부가세를 내는 것처럼 주식 매도 시에도 반드시 세금을 내야 합니다. 0.3%의 거래세가 발생하지만, 거래 시에 자동으로 결제되므로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세금은 수익금이 아니라 평가금에 따라 달라지므로 손실을 보는 경우에도 납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편 주식거래에는 수수료도 있습니다. 주식 매수, 매도 시 모두 발생하며 증권사마다 수수료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도록 합니다.



알쏭달쏭한 주식용어, IBK가 알려드린 정보를 활용해서 주식 초보자도 쉽게 시작해보세요! 



공감꾸욱~↓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