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검색의 신神이 알려주는 구글링 꿀팁

by IBK.Bank.Official 2015. 11. 13.



정보 검색이나 자료를 얻을 때 구글을 이용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여러 포털 사이트마다 특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구글은 특히 검색에 특화된 도구라고 많이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구글을 그냥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는가요? 지금까지 구글 검색창에 단어만 입력해오셨다면, IBK가 알려드리는 구글링 꿀팁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양질의 자료를 찾게 되고, 여러분의 퇴근 시간도 앞당겨질지도 모르니까요! 



구글링이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털사이트인 구글(Google)에 -ing 를 붙여 만든 단어로, "구글로 정보를 검색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뛰어난 검색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사이트보다 검색에 최적화된 사이트로 잘 알려졌습니다. 



구글링 꿀팁 BEST 6


1. 원하지 않는 단어는 빼고 검색하고 싶을 때 


검색할 때 제외하고 싶은 단어가 있다면 마이너스 기호를 입력해줍니다. 예를 들어 광주여행인데, 경기도 광주가 아닌 광주광역시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광주여행 -경기도’ 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반대로 함께 찾고 싶은 단어가 있다면 +를 넣어줍니다. 



2. 검색할 단어가 제대로 생각나지 않을 때 




어떤 문장에서 부분만 기억나고 전체는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생각나지 않는 중간 부분을 별표(*)를 입력하면 빈자리를 채워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아이슈타인 * 이론 이라고 치면, 자동으로 상대성이라는 글자가 채워져서 검색됩니다. 



3. 최신자료만 찾고 싶을 때 


자료 검색을 하다가 보면 5~6년 전의 자료도 종종 등장하기 마련입니다. 만약 1~2년 내의 최신정보만 얻고 싶다면, 검색어 양옆으로 2014와 2015를 넣어주거나, 혹은 검색어 뒤에 2014..2015와 같이 두 숫자 사이 구두점 두 개를 넣도록 합니다. 



4. 특정한 형식의 파일을 찾고자 할 때 




filetype: 확장자명 + 검색어 라고 입력하면 원하는 파일 형태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확장자는 원하는 자료 형태에 맞춰 xls(엑셀), 파워포인트(ppt), 일러스트(ai), 메모장(txt) 식으로 입력해줍니다. 


예를들어 filetype:xls 여행준비물 이라고 검색하면 여행준비물 리스트를 직접 작성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엑셀파일을 손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5. 특정 사이트 안의 게시물만 보고 싶을 때


site: + 사이트 주소 + 검색어 를 통해 원하는 사이트 안의 게시물만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BK블로그 안에 올라온 게시글 중 재테크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site:blog.ibk.co.kr 재테크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6. 사진의 출처나 정보를 알고 싶을 때 



출처를 알기 어려운 이미지, 혹은 사진에 담긴 장소가 어디인지 알고싶을 때도 구글 검색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페이지를 통해 url을 올리거나 이미지를 올리면, 이미지가 있는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또 다른 기능 


1. 환율 계산 



환율을 검색해서 직접 환율 계산하는 번거로운 일 대신 구글 검색창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00원을 영국화폐인 파운드로 바꾸고 싶다면? 50000won to pound 혹은 50000원=?파운드 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2. 구글 알림 



구글 알림 설정을 해 놓으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자료가 알림 기능으로 알려줍니다. 특정 주제, 분야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싶을 때 이용하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원하는 검색어와 함께 수신빈도, 뉴스나 블로그, 비디오 등의 출처 형태, 언어, 지역, 개수, 등을 선택하여 RSS피드 혹은 이메일로 알림을 받도록 합니다. 




3. 세계 구글 사이트 


구글은 국가로 운영되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구글에 들어가면 원하는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이 바라보는 시리아 난민사태는 한국과는 또 다를 텐데요. 이렇게 다른 나라에서 발행되는 자료들을 얻고 싶다면 kr 대신 그 나라의 영문을 넣도록 합니다. 





알려드린 구글링 팁을 이용하면 원하는 자료를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정보의 홍수인 요즘 시대, 넘쳐나는 정보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만 콕 집어내자고요!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