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초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월급 분배방법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10.21 07:00

본문



힘들었던 취업준비 기간이 지나고 얼마 전 취직에 성공한 신입사원 박기업씨. 처음 한 달을 정신없이 보내고 나니 난생처음 ‘첫 월급’이라는 것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신기함도 잠시, 앞으로 매달 받게 될 월급을 어떻게 관리할까 걱정이 되었는데요. 인터넷을 뒤져보니 ‘통장 쪼개기’에 대한 내용은 많이 나와 있지만, 저축과 소비를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몰라서 고민입니다. 


이처럼 박기업씨 같은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알려드리는 월급관리 팁! IBK가 월급 분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축은 40% 이상



사회초년생들은 개인 생활비나 용돈 이외에 특별히 돈이 들어가는 항목이 많지 않으므로 40% 정도는 저축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자동이체 날짜는 급여일과 멀지 않은 날로 설정해, 통장 잔여 금액이 없어 저축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물론 여유가 된다면 40% 이상을 저축하도록 합니다. 



2. 생활비는 30% 안에서 



물론 개인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월급의 30% 안에서 생활비를 해결해보도록 노력합니다. 이때 생활비에는 통신비나 교통비, 관리비나 전기세 등의 공과금, 문화·여가 등의 개인용돈이 이에 포함되는데요. 저축이나 부채상환 등의 고정 지출비용을 제하고 남은 금액을 생활비로 정하면 안 좋은 소비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생활비 한도를 미리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료는 10% 이하



혹시 모를 사고 위험을 위해 보험에는 필수로 가입해두도록 합니다. 간혹 자신의 소득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보험료를 지나치게 많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고정 수입의 10% 정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금이 충분한 경우 비율을 더 높이기도 하지만, 아직 소득이 높지 않은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월급의 6~8% 정도가 적당합니다. 



4. 기타 20%



부채가 있는 경우에, 부채상환은 생활비를 포함하여 나머지 20%의 선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득이 생기면 빚부터 먼저 해결하고 그 뒤에 저축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저축을 하지 않고 모든 자산을 부채상환에 사용하게 되면,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또다시 대출을 받는 안 좋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채가 없다면 저축이나 투자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Tip. 남들을 따라 하지 않는다


사회초년생들의 평균적인 저축, 소비 비율에 대해서 알려드렸지만, 한 달에 150만원을 버는 사람이 300만원을 버는 사람의 재테크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은 좋은 재테크 방법이라 할 수 없습니다. 월급 분배 연령이나 개인의 소득, 소비패턴 등에 맞춰서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도록 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新IBK급여통장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입출금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혜택이 있는 급여통장을 새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新IBK급여통장은 급여이체만으로도 금리우대 및 다양한 수수료를 면제해주며, 급여이체 시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를 면제해줍니다. 특히 신규 가입 고객에게 조건 없이 금리 우대 및 수수료 면제를 제공하는 특별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여러분들, 월급 분배는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조절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공감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