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군필자가 알려주는 입대전 챙겨야 할 필수 아이템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10.22 07:00

본문



입대를 앞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준비물에 대해서 고민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 주변인들이나 인터넷을 통해 확인했던 반입 가능 물품들이 막상 현장에서는 금지인 경우가 많은데요. 부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반입 가능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면 되도록 챙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입대 시 안 챙겨가면 후회할 필수 아이템부터 금지 물품인지 아리송한 물건까지, 모두 모아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 입대 시 필수용품 


1. 개인 용품 


시간을 촘촘하게 나눠서 사용하는 군대에서는 전자시계가 필수입니다.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무난한 디자인의 검정색을 선택하며, 밤에도 쉽게 확인하기 위한 라이트 기능이나 방수 기능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라면 여분의 안경을 하나 더 가져가는 것도 좋으며, 쉽게 깨지거나 부러지지 않는 재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2. 필기 용품


군대에서는 휴대전화 반입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수첩을 준비해 가족과 지인들의 전화번호를 미리 적어가도록 합니다. 보급용 볼펜이 준비되어 있기는 하지만, 여분으로 볼펜 몇 개를 준비해가는 것도 좋으며, 군용 개인용품에 이름과 번호 등을 적을 때 필요한 유성매직도 지참하도록 합니다. 



3. 작은 지갑 


지갑 안에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징병검사 시에 발급받았던 ‘나라사랑카드’도 입대 시 반드시 챙기도록 합니다. 나라사랑카드란 대한민국 병무청에서 징병검사 시 발급받는 다기능 스마트카드로, 입대 전에는 징병검사용 신분인식 카드로 사용되며, 군 복무 시에는 군 봉급 입금계좌와 PX와 같은 부대 내 각종 복지시설의 결제수단이나 전역증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전역 후에는 예비군 훈련소집 예약 시 신분 인증용이나 훈련비 입금계좌로 사용되는 등 군인이라면 필수로 지참해야 하는 카드입니다. 



흔히 실수하는 금지물품 리스트 


1. MP3


휴대전화가 반입 금지 물품이라는 점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그 외에 MP3나 녹음기, USB와 같이 저장 기능이 있는 디지털 기기도 정보 유출 위험이 있어 반입이 금지되니 꼭 알아두도록 합니다. 



2. 의약품 



일반적인 의약품은 부대 안에서 지급되므로 지참할 필요가 없으며, 입대 전부터 복용하던 의약품이 있다면 처방전이나 진단서를 지참해 군의관에게 확인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3. 현금



입소 후 발생하는 경비는 급여에서 전액 지불되므로 현금은 불필요하며, 입영 시에 휴대한 현금은 전액 회수 후에 개인별 급여통장에 입금됩니다. 



4. 군입대 키트


군인 전용 쇼핑몰에서는 종종 ‘혹한기 대비용품 세트’, ‘입대용품 세트’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자대에 따라 허용되는 물품이 다르기 때문에, 세트로 사는 것보다는 기본용품만 낱개로 구매하도록 합니다. 



군 입대 시 가장 필요한 필수 아이템과 반입 금지 물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 지인 중 입대를 앞둔 분들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공감꾸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