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스타트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5가지 실천법

by IBK.Bank.Official 2015. 9. 8.



스타트업 성공의 필수요건 중의 하나인 ‘지속가능성’. 스타트업 기업 중 10년을 버티는 기업이 1% 이내라고 하는 것을 보면, 스타트업의 지속이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어떤 기업은 갈수록 성장하기도 하지만 어떤 기업은 근근이 수익을 내고, 또 문을 닫기도 합니다. 이렇듯 잠깐 반짝했다가 사라지는 기업이 아닌, 사람들에게 오래 기억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잘된 경우만 쫓지마라




이미 성공한 아이템이나 사례를 따라 하면 어느 정도의 성공을 보장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 성공을 지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미 다른 스타트업들은 새로운 기술과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데, 나는 통계치들이 천천히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놓친 채 뒤늦게 따라가기에는 너무 늦다는 것이죠. 


그래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사업이나 이미 인증된 아이템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 보다는, 내가 조금 더 잘할 수 있고 많이 아는 분야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디어 외에도 신경 쓸 것이 많다




사실 아이디어가 스타트업의 성공을 보장해주지는 못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유사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준비하는 스타트업은 많이 있으며, 그 아이템이 시장에서 성공할지도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스타트업 전문가들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건을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창업자의 역량이나 열정 등을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 창업자는 학습능력이나 통찰력, 끈기, 리더십 등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하며, 팀원들의 역량이나 업무에 관한 열정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들어라




고객의 소리를 끊임없이 듣고 꾸준히 변화를 시도하는 것. 이것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이미 시장에서 우위를 갖춘 대기업에게도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고객의 반응을 데이터로만 수치화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데이터에만 의존하는 것 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들어야 훨씬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피드백 과정이 최대한 빨리 돌아야 성공을 앞당기고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시장의 수요에 민감하게 움직여라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 특허권 등으로 준비된 스타트업이라고 해도 성패는 시장에서 결정나는 법입니다. 시장의 수요를 충분히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죠.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무리 좋아도 수요가 많지 않다면 성장에 한계가 있어 투자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보다는, 실제 목표시장을 단계적이고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좋아하는 것을 하라 




어떤 일을 하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 일을 깊고 오래 지속할 수 있으며, 능률도 오르는 법입니다. 요즘 트렌드라고 해서 따라서 하는 것보다는 내가 끈기를 가지고 잘할 수 있는 분야의 아이템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의 지속성을 돕는 5가지 실천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스타트업을 운영 중시기거나 창업 준비를 하신 분들이라면 놓치지 말고 한번 더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