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톡

요즘 트렌드, 수제맥주 맛보고 만들어보기



그야말로 대한민국은 지금 수제맥주 전성시대입니다. 그동안 획일화된 공장 맥주 맛에 길들었던 소비자들이 새롭고 특별한 맥주 맛을 찾기 위해 수입맥주를 선호하게 되었고, 이어 수제맥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미 이태원과 홍대를 중심으로 수제맥주 전문점이 퍼지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소규모 공방이나 클래스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1. 수제맥주? 크래프트 비어?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5kL이상, 75kL이하 양주장) 에서 자체개발한 제조법으로 만든 맥주로 ‘크래프트비어’라고 하며, 집집마다 자신만의 비법으로 만드는 맥주라서 ‘하우스맥주’라고도 부릅니다.


이전까지는 주로 탄산이 들어있어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지만 향이나 맛이 풍부하지는 않은 '라거맥주'를 많이 마셨는데요. 수제맥주 전문점에서는 라거보다는 오렌지나 자몽 등의 진한 풍미가 매력적인 에일맥주를 위주로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주세법 개정으로 인해 맥주 양조장에서 만든 수제맥주의 외부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수제맥주가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현재 이태원 경리단길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1,000여개 이상의 수제맥주 전문점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양조장 또한 40~50여 곳이나 됩니다. 



2. 유명 수제맥주 전문점 


수제 맥주의 인기에 맞춰 ‘펍크롤링(Pub Crawling)’ 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펍을 순례하다는 뜻으로 여러 펍을 돌면서 맥주 맛을 보는 것을 말하는데요. 서울 경리단길과 부산 광안리 일대가 대표 수제맥주의 성지이며, 최근 홍대나 강남에서도 유명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맥파이 MAGPIE BREWING



위치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 2동 704

영업시간 : 화~일 17:00~01:00

홈페이지 : www.magpiebrewing.com 


캐나다인과 미국인 홈브루어 동업으로 시작된 맥파이는 크래프트 맥주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로 이미 유명한 수제맥주 전문점입니다. 현재 총 9가지의 맥주 종류가 있으며, 대표 메뉴는 과일향, 꽃향기가 풍부한 쌉싸름한 맛의 페일에일과 흑맥주 스타일의 포터입니다. 현재 이태원과 홍대, 제주도에 지점을 내고 있습니다. 



더부스 The Booth



위치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705 

영업시간 : 12:00~01:00 (금~토 02:00까지)

홈페이지 : thebooth.co.kr


‘한국맥주가 북한의 대동강 맥주보다 맛이 없다’라는 기사로 대한민국 맥주 시장을 뒤흔든 이코노미스트 기자 다니엘 튜더가 창업한 곳입니다. 1호점인 경리단점부터 이태원점, 강남역점, 건대 커먼그라운드점 등 7개 지점이 있으니 가까운 곳을 찾아 즐기면 됩니다. 


한편 더부스는 핀테크의 핵심서비스인 P2P(Peer to Peer : 개인과 개인이 직접 거래하는 서비스)를 통해 대출거래를 한 업체입니다. P2P금융업체 '8퍼센트'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대출상품을 선보였으며, 현재까지 8퍼센트를 통해 대출 거래를 한 업체로는 '더부스'와 함께 여의도의 맥주집 '한국맥주거래소'가 있습니다. 



크래프트웍스 Craftworks



위치 : 서울 용산구 녹사평대로 238 

영업시간 : 14:00~24:00

홈페이지 : www.craftworkstaphouse.com 


맥주 이름에 지리산이나 백두산, 관악산 등 우리나라 산 이름이 붙여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기 메뉴는 아로마의 풍부한 향과 톡 쏘는 첫느낌이 인상적인 지리산반달곰 IPA이며, 수제맥주가 처음이라면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남산 필스너를 추천합니다. 미니어처 맥주잔에 7개의 종류가 조금씩 담긴 테이스팅 메뉴도 있으니 샘플러로 자신의 취향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갈매기 브루잉



위치 : 부산 수영구 남천2동 3-4 3F 

영업시간 : 월~목 18:00~24:00 금 18:00~01:00 토~일 1:00~01:00

홈페이지 : www.galmegibrewing.com


괜찮은 수제맥주는 서울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편견을 깨고, 현재 부산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수제맥주 전문점입니다. 매달 5~8종의 크래프트 맥주를 만들고 있으며. 계절에 따라 한정판 맥주를 내 놓기도 합니다. 카라멜향과 홉향이 강하게 나는 페일에일류 맥주가 인기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매장의 자세한 정보와 수제맥주 종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나만의 맥주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수제맥주 공방’


수제맥주는 일반 과일주나 막걸리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수제맥주 매니아라면 한번 도전해볼 법합니다. 공방이나 클래스를 통해 맥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굿비어 공방 <수제맥주 초급 클래스>



국내 최초로 수제맥주 공방을 오픈한 ‘굿비어 공방’ 대표의 클래스로 맥주에 관한 기초적인 교육부터 원액캔으로 간단한 맥주 만들기 등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만든 맥주는 발효과정을 거쳐 클래스 이후 방문하여 병입하여 가져갈 수 있습니다. 




Beer lab coop


위치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4-14

시간 : 13:00~22:00 (화~토) 13:00~21:00(일, 공휴일)

전화 : 070-4408-0070


아래 카페를 통해 예약 게시판에 원하는 날짜나 시간, 인원 등을 기입하면 수제맥주 교육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몰트나 홉 등 쉽게 구할 수 없는 준비물 등도 살 수 있으며, 비어 보틀샵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쉽게 구할 수 없는 맥주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너무 똑같은 맥주 맛에 조금은 질렸다면, 알려드린 수제맥주 전문점을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내 입맛에 딱 맞는 좋은 맥주를 찾게 될지도 몰라요! 


공감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