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5년을 지배할 금융 키워드 '핀테크'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5.02.04 07:00

본문



2015년을 지배할 금융 키워드를 꼽으라면 '핀테크'가 아닐까요.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핀테크 사업을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핀테크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IT 융합형’ 산업을 말합니다. 


핀테크, 아직은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생활에서 모바일로 결제하고, 카카오뱅크로 송금하고, 금융 상품에 가입하는 모든 일들이 이미 핀테크라는 사실! 이제 감이 좀 잡히시나요?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하는 금융서비스 


영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핀테크산업은 기존 창구에서 행해지던 금융업무를 모바일, 온라인, ATM 등 전자금융 서비스로 대체하고 있는 모든 일들을 포함합니다. 카카오페이, 페이팔은 모바일 지급 결제 분야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핀테크이죠. 


앞서가고 있는 해외 핀테크 대표 산업은?


중국 알리바바의 '알리페이(Alipay)' 

알리페이를 통한 중국 내 모바일 결제가 무려 54%!


미국 이베이의 '페이팔(Paypal)'

전 세계를 지배하는 전자결제서비스로 980억원 규모!


미국 애플의 '애플페이(Apple pay)'

지문인식 센서로 온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끝!

 

이 외에 전자 화폐, 온라인 은행, 송금 솔루션, 신용평가, 자산 관리, 대출중개, 금융 투자 및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은 시작단계 


우리나라의 경우 작년부터 14개 국내 은행들이 다음카카오와 제휴,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단 한 번의 발급으로 카톡 친구에게 자유롭게 송금하고 온라인/모바일 결제까지 가능한 편리함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금 뱅크월렛카카오에 IBK기업은행 계좌를 등록하시면, 핫초코, 카카오프렌즈 인형 등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IBK기업은행도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발맞추어 올해 인터넷 전문은행 수준의 스마트폰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사보기]

권선주 IBK기업은행장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간단한 자금이체부터 상담 및 상품가입까지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전문은행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IBK원뱅크'를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금융 생활까지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중심의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 사실이죠.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얼마든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온라인 결제 과정도 더욱 간소화 될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해지는 만큼, 서비스 제공자는 더욱 복잡한 기술들을 접목시켜 발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IBK기업은행도 변화에 긴밀히 발맞추어 고객 여러분들께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올 한해도 기대해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