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2015년을 지배할 금융 키워드 '핀테크'

by IBK.Bank.Official 2015. 2. 4.



2015년을 지배할 금융 키워드를 꼽으라면 '핀테크'가 아닐까요.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핀테크 사업을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핀테크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IT 융합형’ 산업을 말합니다. 


핀테크, 아직은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생활에서 모바일로 결제하고, 카카오뱅크로 송금하고, 금융 상품에 가입하는 모든 일들이 이미 핀테크라는 사실! 이제 감이 좀 잡히시나요?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하는 금융서비스 


영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핀테크산업은 기존 창구에서 행해지던 금융업무를 모바일, 온라인, ATM 등 전자금융 서비스로 대체하고 있는 모든 일들을 포함합니다. 카카오페이, 페이팔은 모바일 지급 결제 분야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핀테크이죠. 


앞서가고 있는 해외 핀테크 대표 산업은?


중국 알리바바의 '알리페이(Alipay)' 

알리페이를 통한 중국 내 모바일 결제가 무려 54%!


미국 이베이의 '페이팔(Paypal)'

전 세계를 지배하는 전자결제서비스로 980억원 규모!


미국 애플의 '애플페이(Apple pay)'

지문인식 센서로 온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끝!

 

이 외에 전자 화폐, 온라인 은행, 송금 솔루션, 신용평가, 자산 관리, 대출중개, 금융 투자 및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은 시작단계 


우리나라의 경우 작년부터 14개 국내 은행들이 다음카카오와 제휴,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단 한 번의 발급으로 카톡 친구에게 자유롭게 송금하고 온라인/모바일 결제까지 가능한 편리함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금 뱅크월렛카카오에 IBK기업은행 계좌를 등록하시면, 핫초코, 카카오프렌즈 인형 등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IBK기업은행도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발맞추어 올해 인터넷 전문은행 수준의 스마트폰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사보기]

권선주 IBK기업은행장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간단한 자금이체부터 상담 및 상품가입까지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전문은행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IBK원뱅크'를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금융 생활까지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중심의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 사실이죠.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얼마든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온라인 결제 과정도 더욱 간소화 될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해지는 만큼, 서비스 제공자는 더욱 복잡한 기술들을 접목시켜 발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IBK기업은행도 변화에 긴밀히 발맞추어 고객 여러분들께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올 한해도 기대해 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