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킹홀리데이 국가 선택부터 준비까지 필수 체크리스트!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12.11 09:39

본문




대학 기말고사가 끝나고 겨울방학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방학기간에는 많은 청년들이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 시즌인데요. 우리나라 워킹홀리데이 이용자는 46,757명 (2013년 기준)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워킹홀리데이는 공부뿐 아니라 일하며 돈을 벌 수 있고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즐겁고 유익하지만 섣불리 준비없이 비행기를 타면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체크리스를 확인하세요. 


워킹홀리데이란?

워킹홀리데이는 체결 국가 및 지역 청년(만 18~30세)들에게 해당 국가 및 지역에서 최장 1년 동안 체류하면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며 현지의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허가하는 비자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19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 및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YMS)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협정 체결국가는?


'워킹홀리데이 간다'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면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이라는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19개 국가 및 지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 및 1개 국가와 청년교류제도(YMS)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와 체결한 만큼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과 이해가 많이 필요하겠네요 ^^




워킹홀리데이 유의사항


첫째. 개개인의 행동이 한국을 대표하는 민간 외교관임을 인식하고 책임감을 가지세요.


둘째, 참가국에 가면 참가국의 법을 지키세요.


셋째, 재외국민등록 신청을 하세요.

재외국민등록은 국내에서 주민등록을 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행정조치입니다.

비상사태 발생 등 유사시 관할공관으로부터 신변안전보호를 위한 긴급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중 위기상황에 처했을 땐!


해외를 나가면 생각지도 않았던 위기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도난이나 분실, 부당한 체포 및 구금, 교통사고, 자연재해 등 우리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위기상황에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1. 영사콜센터로 전화하세요 (24시간 연중무휴)

영사콜센터는 우리나라 국민의 해외 사건 및 사고, 가까운 재외공관 연락처 안내 등 전반적인 영사 민원을 처리하는 곳입니다. '위기상황에는 영사콜센터로 전화한다.’ 잊지 마세요!


국내에서 전화할 때 : ☎ 02)3210-0404(유료)

해외에서 전화할 때 : ☎국가별 접속번호 +822-3210-0404(유료), ☎국가별 접속번호 +800-2100-0404(무료)

상담내용: 우리 국민 해외 사건‧사고 접수,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안내, 가까운 재외공관 연락처 안내 등



2.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를 이용하세요

해외 여행 중, 도난 및 분실 등으로 일시적 궁핍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는 국내에 있는 지인이 외교부 계좌로 입금(최대 3,000불 이하)하면, 해당 재외공단(대사관, 총영사관)에서 현지화로 전달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 해외 여행하는 우리 국민

지원사유: 해외에서 소지품 도난ㆍ분실 등 긴급 경비가 필요한 경우

지원한도: 미화 3천 불

지원문의: 재외공관(대사관 혹은 총영사관), 영사콜센터



3. 해외안전여행 앱을 활용하세요



외교부에서 제작한 ‘해외안전여행’ 앱을 아시나요? 여행경보제도, 해외여행자 등록제, 위기상황별 대처 메뉴얼 등을 지원합니다. 떠나기 전 어떤 내용이 있는지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죠?


해외안전여행 앱 다운로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 / iOS 앱스토어



워킹홀리데이 준비할 때 유용한 사이트


1. 외교부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www.whic.kr)

국가별 정보, 일자리정보, 안전정보, 출국 전 준비사항 등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외교부 해외안전여행(www.0404.go.kr)

국가별 여행경보단계, 안전정보, 해외여행등록제, 여권과 비자 등 해외에 나갈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3. 외교부 재외국민등록(www.mofa.go.kr/travel/registration)

재외국민등록을 하는 것은 국내에서 주민등록을 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행정조치이다. 모든 재외국민은 재외국민 등록을 할 의무를 가지고 동시에 이는 재외국민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한 기본요건이다. 비상사태 발생 등 유사시 관할공관으로부터 신변안전보호를 위한 긴급연락을 받을 수 있다.

 

4. 각 국가/지역별 여행안전정보 및 재외공관 연락처(www.whic.kr/nation/attention)

호주‧캐나다‧뉴질랜드 등 워킹홀리데이 참가가 가능한 20개국의 대사관 및 영사관 연락처와 여행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5. 국제학생증 및 국제 운전면허증(www.whic.kr/nation/prepare)

국제학생증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학생 신분증으로, 각종 숙박, 교통, 문화시설 등 다양한 학생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출국 전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 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할 수 있다. 



출국 전, 환전은 여기서 하자!


IBK기업은행 서울역 환전센터

07:00~21:00 연중무휴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05 서울역(철도역) (02-3147-2581)


IBK기업은행 안산 외환송금센터

평일 10:00~16:00 (한국인 대상), 10:00~19:00 (외국인 대상) 

휴일 09:00~16:00, 365일 연중무휴(설날·추석 당일 제외)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부로 43 안산시 외국인주민센터 (031-508-3032)


IBK기업은행 이태원 외환송금센터

평일 09:00~18:00 (휴일 10:00~17:00)

365일 연중무휴(설날 추석·당일 제외)

서울특별시 용산구 보광로 127 (02-796-1583)




워킹홀리데이 정보 꼼꼼히 보셨나요? 장기적으로 해외에 머물러야 하는 워킹홀리데이, 쉬운 결정이 아닌 만큼 철저한 준비를 통해 해외에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