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 상식! 적립식펀드와 거치식펀드의 차이점은?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12.10 07:00

본문




대형서점을 가 보면 많은 재테크 서적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책이 바로 ‘펀드’ 관련 서적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많은 분들이 금융상품 중 ‘펀드’를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확실히 알지 못해 선뜻 선택하기 어려우셨죠? 

오늘은 펀드의 뜻에 대해 알아보고, 펀드의 종류와 활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펀드(Fund)란?


펀드는 전문가가 불특정 다수에게 자금을 모아 각종 투자 상품을 매입해 수익을 올리는 금융상품입니다.

개인이 직접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구입할 수 있으나 직접 하기에는 제약이 따르고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일정비용을 주고 위탁하는 것입니다.


적은 돈으로 여러 자산에 골고루 투자하고 싶은 경우에도 펀드를 이용하는데요. 다수의 자금을 모아 투자 규모를 키우면 다양한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기 때문에 투자자가 시장의 움직임에 일일이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적금이 확정된 이자 수익을 제시하는 것과 달리, 펀드는 운용사가 어떤 투자를 하냐에 따라 손익이 결정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펀드는 크게 '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매달 일정하게,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는 매달 일정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정기 적금과 마찬가지로 꾸준함이 중요한데요. 적립식 펀드는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 (평균투자효과)를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한 금액이기에 특정 주가가 떨어지면 많이 사게 되고 오르면 적게 사는 방식으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가 회복되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를 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계절마다 1,000원을 투자해 귤을 샀습니다. 한창 수확철인 겨울에 500원 하던 귤이 봄이 되니 750원 여름엔 1,000원, 가을에는 다시 750원으로 됐습니다. 

이 투자자는 다시 겨울과 봄을 보내고 여름에 총 8.75개의 귤을 팔아 총 투자액 6,000을 제하고 2,750원의 수익을 냈습니다.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는 꾸준히 납입을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예시 속 투자자가 마이너스 수익이라는 이유로 납입을 중단했다면 수익을 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렇듯 적립식 펀드는 주식시장 상황에 매번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한번에 목돈을, 거치식 펀드


거치식 펀드는 적립식 펀드와 달리 한 번에 목돈을 넣는 방식입니다. 또한 가입 시점에 따라 투자의 성패가 결정되어 위험 부담이 큰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 지수가 상승하는 초기에 투자했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 지수 하락기에 투자를 했다면 원금마저 크게 잃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치식 펀드는 목돈 마련을 위해 펀드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데요. 풍부한 투자 경험을 가지고 주식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펀드 고를 때 가장 중요한 3가지


1. 대표 펀드를 골라라

대표펀드가 어떤 것인지 모른다면, 판매회사 여러 곳에서 동시에 판매하고 있는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상품이 그 운용사의 대표 펀드가 아니더라도 자신 있는 상품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보투자자의 경우 3년 이상 오래된 펀드 중 변동성이 작고 펀드 규모가 큰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2. 단순한 펀드를 골라라

펀드를 고를 때는 투자스타일이 명확히 드러난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상품에 여러 특징을 섞다 보면 구조가 복잡해지고 목적이 불분명해지기 때문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운용하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보수가 낮은 펀드를 골라라

펀드 보수는 매일 펀드의 평가금액에서 일정비율을 증권사가 가져가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초보투자자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으로 펀드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운용하기 위해서는 보수가 낮은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최근 어린 학생들도 펀드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차근차근 기초 지식만 쌓는다면 펀드는 어려운 금융상품이 아닙니다. 하지만 원금 보장이 안되는 금융상품인 만큼 찬찬히 살펴보고 계획적으로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