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사는 흐른다' IBK 기업은행 8월의 발자취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 8. 4. 08:49

본문



IBK기업은행의 8월은 다른 달보다 특별합니다. 바로 8월 1일이 IBK기업은행의 설립일이기 때문이죠.

53년 전 '중소기업은행'이란 이름으로 설립되어 2014년 지금까지 온 발자취를 따르다 보면 참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  

 

‘역사는 흐른다’, IBK 8월의 발자취를 함께 따라가 볼까요?





1961년

중소기업은행 설립(자본금 2억원) 





1961년 8월 1일은 중소기업은행이란 이름으로 설립된 날입니다. 

자본금 2억 원, 31개 점포망으로 시작한 중소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경제활동을 돕고 이를 통해 국가경제발전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1989년

무역어음업무 취급 개시



1989년 8월 정부가 대기업에 대한 무역금융을 폐지하면서 대체수단으로 도입된 무역어음 업무를 개시했습니다. 

무역어음이란 수출업체가 수출에 필요한 원자재 구매나 생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수출신용장(LC)을 근거로 발행하는 어음.





1991년

기은사료실 개관



중소기업은행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기은사료실은 1991년 8월 1일에 개관하였고, 과거 금융 사료를 모아 중소기업은행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중소기업은행 30년사>를 동시에 펴냈습니다.








1992년

해외지점 온라인 전용통신망(IBK NET) 개통



1992년 8월 20일 중소기업은행은 해외지점 온라인 전용통신망(IBK NET)을 개통했습니다. 

IBK NET은 신용장 개설 및 통지, 신용장 결제, 외화송금 및 자금이체, 기타 전문 송수신 등을 지원했는데요. 

컴퓨터 자동시스템에 입력 후 즉시 수신점에 전달함으로써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96년

PC뱅크 전용망 개통 및 그래픽화면 서비스 실시





컴퓨터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인 PC뱅크 전용통신망을 개통했습니다. 

PC뱅크 전용통신망은 고객이 손쉽게 송금, 계좌이체, 예약이체, 환율조회 등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06년

통합 CRM시스템 오픈



중소기업은행은 새로운 기업통합 이미지(CI)인 ‘IBK기업은행’을 발표하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딩 뱅크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는데요.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통합 CRM(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들 수 있습니다. CRM시스템은 고객중심의 운영을 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

기업은행 NEW 비전 [고객의 성공날개,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금융그룹 IBK] 선포

은행권 최초 연대보증인제도 폐지





2007년 8월 1일 IBK기업은행은 창립 46주년을 맞아 NEW 비전인 “고객의 성공 날개,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금융그룹 IBK”를 선포했습니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성공적 민영화를 위한 경쟁력 확보 ▲종합금융그룹화 추진 ▲기업ㆍ개인, 여ㆍ수신 등의 균형성장 ▲글로벌화 진전 등 ‘4대 전략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연대보증인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연대보증제도는 은행이 기업 및 개인 대출 때 일정한 자격요건이 되는 제삼자에게 채무상환 보증을 요구하는 제도로 IMF 외환위기 당시 사회문제를 일으켜 ‘경제적 연좌제’라고 불리던 제도입니다.




2014년

창립 53주년 기념식



출처: 데일리안



2014년 IBK기업은행 창립 53주년 기념식에서 권선주 은행장은 "고객 한분 한분의 필요를 살피는 생애주기별 상품트리와 10월 오픈 예정인 상품제안 시스템 '비즈 허브Biz Hub'는 1,400만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모시는 첨병이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오는 2016년까지 '글로벌 100대 은행'을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100세 시대 은퇴금융 시장 공략을 위해 'IBK평생설계'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은퇴설계 전문가 220명으로 구성된 '평생설계 플래너'를 발족했습니다. 전용 금융상품 안내는 물론 해외 전세기 투어, 노래교실, 상조·장례, 건강검진, 재취업·창업 교육 등 20대부터 은퇴 이후까지 다양한 생애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은퇴고갱의 다양한 행복니즈 만족과 걱정거리 해소를 통해 고객에게 평생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IBK기업은행 역사 속 8월의 소식 어떻게 보셨나요?

IBK기업은행이 설립된 8월인 만큼 IBK의 비전 '금융의 새로운 미래, IBK'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