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IBK 기업은행에는 IT사료실이 있다? 없다?

by IBK.Bank.Official 2013. 8. 7.

IBK 기업은행에는 IT 사료실이 있다? 없다?

 

 

  

IBK 기업은행에 IT 사료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은 쉽게 볼 수 없는 IBM 더미 터미널을 비롯해 IT 예산 집행 결제를 받기 위한 기안용지까지 전시되어 있는 IT 사료실! IBK 기업은행의 IT 사료실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지금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T와 관련된 사료를 발췌하여 전시한 IT 사료실

 

 

  

IBK 기업은행은 국내 은행 최초로 과거 금융 IT 사료를 모아 전시한 IT 사료실을 2007년 경기도 용인 수지IT센터에 개관하였습니다. 전·현직 직원의 자료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사료 중 IT와 관련된 사료를 발췌해 확보한 총 280여점 중 79점을 전시해놓은 곳으로 정보화 연혁 패널, 사료전시 부스, 사료조회 단말 키오스크(노틸러스 효성 장비) 등으로 3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화 연혁 패널은 열정의 온라인 도입시기, 도전의 종합온라인 시기, 자신감의 차세대 시기 등으로 구성되어 그동안의 IT역사를 가늠케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료전시 부스에는 자체 보유하고 있던 자료 및 외부에서 수집한 총 280점 중 7개부스 79점을 전시해놓았습니다. 1∙2부스에는 각종 상패 및 인증패, 과거 기업은행이 사용했던 노트북 PC 등을 , 3∙4∙5 부스에는 단말기, 출납회계기, NCR 예금회계기 등을 설치, 마지막 6∙7 부스에 체크라이터, 테이프 장비, 디스크, 카트리지, 통장 및 원장, 온라인 조작해설서, IT 운영 매뉴얼, 정보시스템 관련 각종 품의서 등이 있습니다.  

 

기업은행의 IT 사료실 전시품, 한 번 살펴볼까요?   

 

 

 

출납회계기처럼 임금 금액과 합계 금액 등을 인쇄하는 데 사용된 1980년대 사용된 전자계산기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체크라이터 기계는 보통 어음용지에 각인을 찍어 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역시 1960년대에 사용된 체크라이터(Chek Writer)로 당좌수표 및 일반자기앞 수표에 금액을 인쇄하는 데에 사용되었습니다. 

 

 

통장의 변천사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사용된 IBM 통장프린터 IBM 단말기의 통장 프린터입니다.  

 

 

왼쪽은 NCR 예금 회계기 통장과 원장에 금액을 인쇄하는 장비, 오른쪽은 IBM단말기 종합온라인 이전에 사용된 단말기로서 90년초까지 일부지점 사용한 기기 입니다.  

 

 

 

 

이외에도 전시되지 못한 많은 자료는 사료조회 단말 키오스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은 앞으로도 은행 IT사료를 발굴하고 수집하여 보존해 나가는 업무를 전개하여 금융 IT 박물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