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2014 브라질 월드컵, 대한민국 상대팀 H조 완전 정복!

by IBK.Bank.Official 2014. 6. 11.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말이지요. 이 말은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코앞으로 다가온 2014 브라질 월드컵! 우리나라와 축구 경기를 치를 상대 팀들에 대해 잘 알면 우리나라가 16강에 진출할 가능성도 더 높아지고, 경기를 보는 재미도 있겠죠?



시차 때문에 놓치기 쉬운 2014 브라질 월드컵,

우리나라의 경기 일정과 시간은 정확히 언제일까?


우리나라는 벨기에/러시아/알제리와 함께 H조가 되었습니다. H조의 경기는 6월 17일 <벨기에 vs 알제리> 전으로 시작되고, 우리나라는 6월 18일 수요일에 러시아와, 23일 월요일에 알제리와, 27일 금요일에는 벨기에와 경기를 하게 됩니다.


현지 시간은 오후나 저녁 시간대이지만 시차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볼 때에는 경기 대부분이 새벽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18일 수요일에 하는 러시아전은 아침 7시, 23일 월요일 알제리전은 새벽 4시, 27일 금요일 벨기에전은 새벽 5시이지요. 요즘에는 새벽 일찍부터 날이 밝으니 부지런하게 일어나 태극전사를 응원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러시아, 벨기에, 알제리는 어떤 나라들일까?

1. 지구에서 가장 큰 나라, 러시아



유라시아 대륙 북부부터 발트 해 연안, 태평양까지 동서로 크게 뻗어있는 나라 러시아. 러시아는 지구에서 가장 큰 면적을 가진 국가입니다. 그 크기는 미국의 약 2배이고, 엄청난 면적으로 나라 안에서만 11개의 시간대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러시아에 대해 간단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러시아의 통화 ‘루블’은 ‘자르다’라는 러시아어 동사에 어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 루블이 생겼을 때에 일정한 무게로 은덩이를 잘라낸 조각이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소련의 루블은 레닌의 초상화가 많이 그려져 있었으나, 현재 러시아의 루블에는 조각상이나 건축물, 러시아의 국부 등을 넣어놨다고 합니다.


2. 또 다른 ‘붉은 악마’ 벨기에



우리나라가 축구 대표팀과 응원단을 ‘붉은 악마’로 부르는 것처럼 벨기에 역시 축구팀을 ‘붉은악마’로 부른답니다. 국가 전체가 축구를 사랑하는 세계적인 축구 강국 중 하나라고 하네요. 유럽 예술의 보고라고 불리기도 하는 벨기에는 르네 마그리뜨와 같은 화가뿐만 아니라, 소설 <파랑새>, 만화 <스머프>를 낳은 고장이기도 하지요. 풍부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벨기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위키미디어


벨기에는 유럽 국가답게 유로화를 씁니다. 유럽 연합 18개 가입국과 유럽연합이 아닌 9개국이 함께 유로화를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유로화를 쓰는 국가들을 통틀어 ‘유로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억 3천만 명이 넘는 유럽인이 쓰는 유로화, 유로화의 관리는 독일에 있는 유럽 중앙은행과 유로시스템이 하고 있다고 하네요.



3. 아프리카에서 가장 넓은 나라, 알제리



알제리는 아프리카 대륙 북서부 지중해에 위치한 나라로, 아프리카와 아랍 세계에서만큼은 가장 큰 국가입니다. 프랑스의 식민지이기도 했던 알제리는 1962년 국민투표로 독립을 선포한 평화의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제리는 공식통화인 ‘디나르’를 쓰고 있습니다. 디나르는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발행은 독자적으로 하기 때문에 화폐 가치는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디나르는 알제리, 바레인, 요르단, 쿠웨이트, 리비아, 이라크, 마케도니아 공화국, 세르비아, 튀니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

가장 궁금한 ‘H조 국가들의 피파랭킹’은?

 

가장 궁금한 브라질 월드컵 H조의 전력을 알아볼까요? 벨기에는 피파 랭킹 12위, 알제리는 피파랭킹 25위, 러시아는 18위로 어느 하나 만만한 상대가 없습니다.

 

벨기에 축구팀은 1982년부터 2002년까지 6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성적이 있다고 합니다. 1986년에는 4위를 기록했지요. 러시아는 총 11번 월드컵에 참가하였고 2014 브라질 월드컵의 다음 번인 2018년에 월드컵 개최지가 되었습니다. 알제리는 아프리카 대표 축구 팀 중 하나로 모로코, 튀니지, 이집트와 라이벌인 팀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속한 H조 외에 주목할만한 경기로는 <스페인 VS 네덜란드>, <잉글랜드 VS 이탈리아>, <독일 VS 포르투갈>의 경기가 빅매치가 될 것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경기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축구 강국들의 경기도 챙겨보면서 월드컵의 후끈한 열기 계속 느껴보아요~^^



이렇게 2014 브라질 월드컵, 우리나라의 경기 일정과 H조 국가들의 이모저모, 그리고 피파 랭킹까지 알아보았습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과 “다 함께 리듬을!” 탈 준비 되셨나요? 2014 브라질 월드컵 우리나라의 선전을 기원하며 대~ 한민국! 소리 높여 응원해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