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돈아껴쓰는방법 BEST 5!

by IBK.Bank.Official 2013. 7. 12.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돈아껴쓰는방법 BEST 5! 

 

  

폐휴지 1kg당 받는 돈, 북한에서 계란 20개를 사 먹을 수 있는 돈, 미얀마 1시간 강제노동 대가의 돈, 방글라데시 1끼 식사의 돈은 얼마일까요? 바로 100원입니다. 우리가 가볍게 여기는 100원은 다른 누군가에게는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를 가진 돈입니다.

 

점점 무절제한 과소비 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요즘,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새기며 100원부터 아끼는 마음으로 시작해서 돈을 아끼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돈아껴쓰는방법 BEST 5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돈아껴쓰는방법 BEST5 

 

  

돈아껴쓰는방법 BEST 1. 저축하기

 

돈을 아껴쓰기 위해서는 저축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축을 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꾸준한 저축으로 목돈마련이 가능하여 신용대출과 같은 이자를 발생시키는 대출의 이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갑 속에 빵빵하게 채워진 잔돈 역시 지폐로 바꿔 저축해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명한 저축을 위해서는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비상금통장과 같이 4개 정도의 통장을 만들어 쪼개어 저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돈아껴쓰는방법 BEST 2. 가계부 쓰기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는 순간 계획적인 수입과 지출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자신의 소비형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돈이 낭비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쓸 시간이 없다면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도 있어 출, 퇴근 시간에 짬을 내어 하루에 어떤 방식으로 돈을 사용하고 있는지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아껴쓰는방법 BEST 3.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이용하기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할 상황이 많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정해진 금액 안에서 필요한 것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신용카드 보다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이 상당 부분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별도의 연회비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돈을 아껴쓰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돈아껴쓰는방법 BEST 4. 포인트 할인과 적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물건을 구입할 때 보통 특별한 세일 기간을 제외하고 5% 이내 할인이나 1% 적립이 된다는 문구를 많이 보았을 텐데요. 하지만 대부분 할인율이 높지 않고 적립되는 포인트 역시 적기 때문에 이를 번거롭게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자주 이용하고 구매한 후 포인트 할인과 적립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이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돈아껴쓰는방법 BEST 5. 스마트알림을 이용하기

 

은행의 업무를 모바일로 할 수 있는 IBK 기업은행의 스마트알림을 이용하는 것도 돈을 아껴쓰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매월 수수료 900원에 해당하는 문자메시지 통지서비스는 스마트알림에서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알림은 입출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리포트메뉴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형태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스마트알림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바로보기를 클릭하세요 ▶▶ IBK 스마트알림 내용 바로보기

  

이외에도 돈아껴쓰는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생활속에서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에는 작은 돈일지라도 한 달, 1년 , 3년 ... 시간이 지나다보면 언젠가는 어마어마한 돈이 될 수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이 알려주는 생활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돈아껴쓰는방법 ! 오늘부터 바로 돈아껴쓰는방법을 실천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