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 성공을 위한 소비습관 바로잡기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3.06.05 07:00

본문

재테크 성공을 위한 소비습관 바로잡기


요즘 가수 장윤정씨 모자가 장윤정씨가 10여년을 번 돈을 고스란히 날린 사건이 장안의 화제입니다. 남동생이 사업을 하면서 빚을 지게 되었다는데요. 이 정황을 들은 대부분의 사람들 반응은 도대체 모자가 돈을 어디에 소비했기에 현금 부자로 유명했던 장윤정의 돈을 탕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책이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 역시 액수가 크지 않았을 뿐, 저마다의 돈 관리에 관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재테크, 돈 관리는 우리가 평생을 안고 가야할 숙제 인 셈이죠. 과연 어떻게 돈을 소비해야 알뜰하게 재산을 모으고, 늘릴 수 있을까요?





소비습관 유형부터 체크하자

소비 습관을 보면 그 사람의 저축성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향후 미래 자산도 어느정도 예측해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소비습관 5가지 유형을 소개해 드리며, 본인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솔직하게 체크해 보세요.


1. 요요현상 유형

다이어트를 한다고 폭식과 금식을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처럼, 초강도 절약과 통 큰 소비를 며칠씩 번갈아 가며 소비하는 유형입니다. 많이 쓰게 되면, 이를 만회하기 위해 초강도 절약을 하다보면, 억눌렸던 소비가 어느 날 폭발하여 자제력을 잃고 통 큰 소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에는 많이 쓰는 만큼 안 쓰는 날도 있으니 결국 마찬가지라고 믿는 단계까지 가게 되는데요, 재테크의 적신호이므로 요요 현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소비의 기준을 명확하게 세워야 합니다.


2. 귀차니즘 유형

비용보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로, 버스보다는 (편한) 택시를 타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처럼 자신의 지갑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편리함만 추구하다 보면, 목돈을 모으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조금 더 몸을 움직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세일에 목숨 거는 유형

"대박 세일", "점포정리", 홈쇼핑의 “마감 임박”을 보면 파블로프의 개처럼 반사적으로 지갑이 열리는 유형입니다. 지갑이나 신용카드에 “3초만 더 생각하자”라는 메모지를 붙이는 것을 어떨까요? 아무리화가 나도 3초만 더 생각하면 참을 수 있다는 말처럼, “세일”을 보는 순간 지갑을 찾기 다, 3일 뒤, 3년 뒤의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4. 좀비 유형 

계획 없이, 어디에 돈을 쓰고 있는지 신경도 안 쓰고 생각 없이 소비를 하는 유형입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처럼 분위기에 휩쓸려 충동구매를 하며, 필요성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즉흥적으로 계산을 해버리는 위험한 습관이므로, 반드시 계획을 세워서 소비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5. 폼생폼사 유형

현재 자신의 처지와 위치를 무시한 채 무조건 브랜드를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품질이 뛰어난 값싼 상품보다는 브랜드 로고를 추구하며, 푼돈 아끼려고 싸구려를 사는 일은 절대 하지 않는 소히 형태입니다. 밥을 굶어가며 명품백을 사서, 명품백 한 개로 연명하는 것보다는, 중가형 백을 들고, 나머지 돈으로 옷을 사서 다양하게 코디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돈을 모으는 소비습관을 위한 몇가지 tip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소비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많은 분들은 이 이야기를 듣고 ‘돈을 모으는 소비습관?’ 너무 모순적인 표현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지금부터 돈을 모으는 소비습관을 공개하겠습니다. 


1. 목표 세우기

2. 통장 쪼개기

3.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와 친해지기

4. 먼저 저축하고 소비를 하는 습관이 들이기

5. 현금 사용 시 현금영수증을 반드시 발급하기


그리고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소득공제 가능한 상품, 비과세 상품,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 중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을 찾아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기업은행에는 비과세상품, 저율과세 상품, 세금우대 상품, 일반과세 상품을 비롯하여 다양한 금융 상품이 있으며, 여러분의 재테크의 좋은 동반자가 되어드릴 것입니다.



유명 경제인의 소비관련 어록 

많은 경제인들의 소비 관련 어록이 있습니다. 몇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생의 낙은 과욕보다 절욕에서 찾아야 한다.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욕심을 제어하면 그 속에 절로 낙이 있으며 봉변을 면하게 된다. (예기)


- 돈을 분산해서 예치하고 비교해보고 여러 곳에서 새로운 정보를 들으려 한다. (황석)


- 부자들에게는 한턱이 없다. 월급쟁이들이나 호탕하게 한턱내고 기분내는 것이다. (황석)


-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내일 할 일을 오늘 하고, 오늘 먹어야 할 것을 내일 먹는 것이다. (탈무드)

- 주식 투자 전 평생 살 자기집을 마련하라.  (피터린치, 마젤란 펀드의 펀드 매니저)


- 강물을 보고 고기를 탐내기보다는 집에 돌아가 그물을 엮어라. (회남자)


- 정당한 소유는 인간을 자유롭게 하지만 지나친 소유는 소유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유자를 노예로 만든다. (니체)


-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진정한 부자이고 탐욕스러운 사람은 진실로 가난한 사람이다. (솔론)

 

- 돈 빌려달라는 것을 거절함으로써 친구를 잃는 일은 적지만 반대로 돈을 빌려줌으로써 도리어 친구를 잃기 쉽다. (쇼펜 하우어)

 

- 재산이 많은 사람이 그 재산을 자랑하고 있더라도 그 돈을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을때까지는 칭찬하지 말라. (소크라테스)

 

- 돈의 가치를 알아보고 싶거든 나가서 남에게 돈을 꾸어달라 요청하라. 적에게 돈을 꿔주면 그를 이기게 되고 친구에게 꿔주면 그를 잃게 된다. (벤자민 프랭클린)


재테크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아껴 쓰고 싶어도 자신의 잘못된 소비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불필요한 지출은 반복됩니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서 부족한 부분을 고쳐나가며, 최대한 쓸데없는 지출을 절제하는 노력을 이어간다면 몇 년 후에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3.06.05 13:47
    저는 요요현상 유형인것 같기도하고 ^^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프로필 사진
    2013.06.18 15:53
    매일 아끼며 사는데평생해야 할 것 같네요.
    • 프로필 사진
      2013.06.18 20:08 신고
      완벽한 소비습관을 가진 사람은 없겠죠. 좋은 소비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