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블루마운틴]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커피, 블루마운틴의 비밀

by IBK.Bank.Official 2012. 8. 9.

블루마운틴의 비밀과 좋은 커피 고르는 법!


커피,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http://blog.ibk.co.kr/605)라는 글을 통해 커피 상식을 가볍게 알아보았었습니다. 이번 주는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블루마운틴에 대한 한 가지 오해를 이야기할까 합니다. 


1. 좋은 커피는 블루마운틴이다?


<출처 : http://bit.ly/N2wCFR>


여러분들은 좋은 커피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대부분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부분 블루마운틴 커피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처럼 블루마운틴은 좋은 커피의 고유명사처럼 되어있죠.


블루마운틴커피가 최고의 커피인건 사실입니다. 자메이카 월랜포드(Wallenford)농장에서 나오는 블루마운틴 커피 원두는 맛과 향기가 완벽히 조화를 이룬 커피라고 하는데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커피는 영국왕실의 커피로 선정되어, 엘리자베스여왕이 즐겨마신다고해 엘리자베스 여왕의 커피로 유명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커피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좋은 커피로 알고 있는 블루마운틴! 우리가 커피전문점에서 주문하는 블루마운틴커피도 좋은 커피일까요? 대답은 그럴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입니다. 해발 8,000피트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되면서 수작업으로 자란 블루마운틴원두는 공급에서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자메이카 산지에서 생각해낸 것이 블루마운틴 대중화를 시키기 위해 블루마운틴 타입(Blue Mountain Type), 블루마운틴 스타일(Blue Mountain Style)을 개발합니다. 블루마운틴을 대중화시킨 버전으로 실제 블루마운틴 원두와는 질적인 측면에서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커피전문점 어디에서나 파는 블루마운틴이 대부분이 블루마운틴 타입이라는 사실! 이제 아셨죠? ^^



2. 어떤 커피가 좋은 커피일까?


그렇다면 과연! 좋은 커피는 무엇일까요? 커피를 선택할 때 지식은 없고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소위 ‘짝퉁’에 속기 싫은 여러분을 위해 좋은 커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는 크게 북아프리카 고산지대, 중남미, 태평양 3가지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피의 기원인 아프리카에의 커피는 질 좋은 커피로 꼽힙니다. 특히, 예멘 항구도시 이름을 딴 모카(Mocha)커피나 이디오피아의 예가체프(Yirgacheffe)커피 등 북아프리카의 지명이 붙어있는 커피는 커피원두에서도 좋은 커피로 꼽힙니다. 이중 예가체프커피는 향 때문에 유명해진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요. 부드러우면서 짙은 꽃 향기, 목 넘김 이후에 남는 향, 부드러운 바디, 달콤한 신맛 등 예가체프를 최고의 커피라 부르는 이유는 많은 이유는 많습니다.


하와이의 코나(Kona), 코나팬시(Kona Fancy)커피는 블루마운틴 커피와 함께 세계 2대 프리미엄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코나커피는 블루마운틴 타입, 스타일처럼 소위 ‘짝퉁’이 없는 좋은 커피의 대명사처럼 되어있습니다. 신맛이 적당하게 나며, 꽃 향과 과일 향이 은은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인 코나 커피는 커피전문점에서도 많이 취급을 하기 때문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디 한군에 끼지는 못하지만 인도네시아의 만델링(Mandheling)커피는 만델링은 중남미 커피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농도를 가진 커피인데요. 수마트라 섬의 특별한 토양으로 인해 초콜릿 맛과 고소하고 달콤한 향이 나는 커피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녹아 든 커피의 대한 몇 가지에 정보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일상생활의 정말 흔한 소재 그 동안 모르고 마셨던 커피! 더 맛있게 즐기실 수 있겠죠?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최고로 맛있는 커피를 알려드려야겠군요. 최고로 맛있는 커피는 바로!!!! 같은 커피를 남보다 싸게 마시는 커피죠! 2012년 IBK의 야심작, '참! 좋은 친구카드'로 마시면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탐앤탐스, 엔제리너스를 20%나 저렴하게 마실 수 있답니다.


자, 이제 더 맛있는 커피를 저렴하게 즐기실 수 있겠죠? ^^

 

  서종한 시흥유통상가지점

    안녕하세요! 다양한 경험과 열정으로 청년필진에 임하는 서종한입니다.

    IBK기업은행 블로그의 아이디어 뱅크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