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톡

절세경영을 위한 7가지 체크포인트!

 

절세경영을 위한 7가지 체크포인트!

 

사업운영에서 세금은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현금흐름입니다. 경영자는 세금문제를 중요한 경영과제의 하나로 인식하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영자들은 세금에 크게 관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대부분 세무소나 회사 내의 담당자에게 위임하기 때문이죠. 규모가 점점 더 커질수록 세금 지출에 대한 부분을 잘 체크해야 하는데요. 그럼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세금마인드는 무엇일까요? 경영과정에서 체크해야 할 세금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체크 1. 회사가 납부할 세금, 회사와 연관된 세금을 알고 있는가?

신고납부 의무가 있는 세금은 경영상의 현금흐름에 직접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숙지하고, 매년 초 예산수립 시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체크 2. 납부할 세금의 과세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는가?

과세요건이란 납세의무자와 과세대상, 과세표준, 세율을 말합니다. 과세요건을 알고 있으면 거래 발생 시 세금효과를 감안하고, 세후 수익의 관점에서 거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체크 3. 세금을 절감하는 절세방안을 알고 있는가?

철저한 증빙구비, 지출시기의 조정, 기타 세법상 허용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지출시기 또는 적립시기 조절을 통해 절세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항목들입니다.

 

체크 4. 절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알고 있는가?

세법에서는 모든 지출에 대해 적격증빙을 요구하며, 이를 갖추지 못한 경우 손금(비용처리)을 부인하거나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체크 5. 회사에서 적용 받을 수 있는 조세특례제도를 알고 있는가?

회사가 채택할 수 있는 조세지원제도에 대해서 철저히 숙지해 이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절세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체크 6. 재고자산과 세금의 관계를 알고 있는가?

기말재고자산과 매출원가는 역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재고자산의 평가과정에서 기말재고자산이 증가하면 매출원가가 감소하고 이익이 늘어나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재고자산에 대해서는 어떤 자산보다 더 수불관리에 만전을 기해야하며, 이로 인한 분식회계의 가능성 또는 세무조사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체크 7. 회사 주식의 변동에도 세금문제가 따르는 것을 알고 있는가?

법인의 주식변동은 단지 주주의 변동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 세금문제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주주에게 어떠한 세금효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상 절세경영을 위한 7가지 체크포인트를 알아보았는데요. 실무자인 경영자 스스로가 세금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다면 절세경영은 어려울 것입니다. 내실있는 건실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절세방법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실천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