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신용카드? 체크카드? 난 둘 다! 2-in-1 하이브리드 카드 열풍!

by IBK.Bank.Official 2012. 5. 3.

 

신용카드? 체크카드? 난 둘 다!! 2-in-1 하이브리드 카드 열풍!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점만을 모아 모아, 두 마리 토끼를 잡자! 하이브리드 카드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요즘 시장에서 하이브리드라는 단어가 들어간 제품을 많이 접해보셨을 텐데요. 하이브리드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한번 볼까요?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여 기존 일반 자동차에 비해 유해 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산악용 자전거와 로드용 자전거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자전거, 기존 DSLR 카메라의 고성능은 유지하면서 크기와 무게는 대폭 줄여 콤팩트 카메라처럼 휴대성을 높인 신개념 카메라인 하이브리드 카메라까지 요즘 시장에는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을 가진 상품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브리드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하이브리드(Hybrid)

이질적인 요소가 서로 섞인 것으로 이종(異種), 혼합, 혼성, 혼혈이라는 의지를 지닙니다.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이종을 결합, 부가가치를 높인 새로운 무엇인가(시장이나 영역 등)를 창조하는 통합 코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카드를 사용하면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한 장으로 되면 좋겠다는 생각해본 적 없으신가요? 하이브리드의 열풍으로 금융권에서도 '하이브리드 카드'가 탄생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카드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기본적으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점과 단점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장점과 단점 비교>

 

 구분

장점 

단점 

 체크카드

 

 1. 카드와 연계된 계좌에서 즉시 지불

 2. 연회비 없음

 3. 총 급여액의 25% 초과 금액에 대해 

     30% 소득 공제

 

 1. 카드와 연계된 계좌에 잔고가 없으면

     사용 불가

 2. 각종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부가

     서비스 혜택이 적음

 3. 카드론 대출, 현금 서비스 이용 불가

 신용카드

 1. 무이자 할부 서비스 이용 가능

 2. 카드론 대출, 현금서비스 이용 가능

 3. 각종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부가 서비스 혜택이 많음

 

 1. 연회비 있음

 2. 총 급여액의 25% 초과 금액에 대해

     20% 소득 공제

 3. 소비조장 및 연체 가능서 우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혜택이 달라서 각각 다른 2장의 카드를 들고 다녀야 하다 보니 번거로우셨던 적인 있을 거에요. 은행들이 너도 나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카드는 신용카드의 장점과 체크카드의 장점이 1장의 카드에 합쳐진 카드입니다.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추어 신용결제 한도나 체크결제 한도를 정하고 신용카드에 제공되는 혜택과 더불어 체크카드의 연말정산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카드는 체크카드와 같은 직불형 카드의 사용을 장려하고 과도한 신용카드의 사용을 억제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카드랍니다.

 

 

 

1. 나에게 맞는 하이브리드 카드는?

 

 

하이브리드 카드는 크게 2가지 기반의 카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체크카드 기반의 하이브리드 카드

통장의 잔액이 모두 소진된 이후에 본인 신용등급에 따라 부여된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의 카드입니다. 기존 신용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발급되며, 연회비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신용카드 기반의 하이브리드 카드

사전 지정 방식에 따라 건당 또는 월간 지정한도 내에서 체크 결제가 적용되고 지정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신용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기반이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연회비를 내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반에 따라 결제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숙지하여 자신에게 더 잘 맞는 기반의 하이브리드 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2. 하이브리드 카드의 장점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카드의 장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혜택은 더 많~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한 가지를 이용하는 것보다 하이브리드 카드를 이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그대로 받으면서 체크카드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 소득공제 효과도 더욱 커지게 됩니다.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비율은 30%로 신용카드의 소득공제 비율 20% 보다 10%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2) 듀얼페이먼트(DGB)를 통한 맞춤 소비

듀얼페이먼트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체크카드 결제금액 지정과 건당 체크결제금액 지정, 월간 체크결제금액 지정 등의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듀얼페이먼트 기능을 통하여 소비자는 본인이 한도를 지정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형태와 방식으로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합니다.

 

3) 수수료 문제의 완화

카드 가맹점과 카드사의 고질적인 갈등 중의 하나가 카드 수수료 문제입니다. 수수료는 현재 체크카드는 1% 내외, 신용카드는 2~3%로 적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갈등이 하이브리드 카드의 사용으로 일부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3. 하이브리드 카드 장점도 많지만...

 

 

많은 장점을 가진 만큼 하이브리드 카드 사용 시 유의할 사항도 있습니다.

 

1) 이도 저도 아닌 카드

하이브리드 카드는 체크카드의 월 결제한도를 소비자가 직접 결정하므로 자칫 너무 적게 한도를 설정할 경우 그 이상의 금액은 모두 신용카드로 결제되어 '무늬만 체크카드'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체크카드 사용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추가로 받겠다는 기본 취지도 퇴색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많은 한도를 설정해서 한도를 채우지 못할 경우에는 신용카드 기능을 살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금융사에서는 체크 한도가 소진되고 신용으로 넘어가는 것을 알려주지 않을 수 있으니 항상 자신의 소비패턴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2) 무분별한 사용

정부의 체크카드 활성화 정책의 의도가 카드사용을 통한 무분별한 가계대출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신용카드 기반의 하이브리드 카드를 체크한도를 적게 잡아 신용카드로 활용하게 된다면 정부의 의도에 반하게 가계부채가 증가할 수 있어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에서도 이러한 열풍에 빠질 수 없겠죠? IBK기업은행에서는 5월 2일 참! 좋은 친구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카드와는 다르게 참! 좋은 친구카드에는 하이브리드형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참! 좋은 친구카드를 IBK기업은행 블로그에서 만나보실까요?

 

 

 

4. 고객님께 참! 좋은 친구가 되어드릴 IBK기업은행 참! 좋은 친구카드:)

 

 

 

참! 좋은 친구카드는 이모티콘이 활짝 웃고 있는 친근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카드이름이 뒷면에 있습니다. 친구카드와 새로운 생각의 만남으로 2012년 IBK기업은행의 대표 신상품입니다. 참! 좋은 친구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두 가지 카드로 출시됩니다. 하이브리드형은 신용카드로 발급했을 때만 선택 가능하며, 다음 2가지 중에서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 금액지정형

만원 단위로 금액(1만원~100만원)을 지정하면 지정금액 이하로 결제 시 체크결제(계좌출금), 지정금액 초과 결제 시 신용결제가 이루어지는 형식입니다.

 

 * 자동전환형

본인의 신용한도 초과 시 자동으로 체크결제가 되는 형식입니다.

 

 

 

그럼~ 참! 좋은 친구카드의 혜택은 어떨까요?

 

1) 신용/체크

 * 영화 : 4천원(체크)/8천원(신용) 할인

 * 외식 : 매드포갈릭, 블랙스미스, 아웃백, 빕스, 토다이, TGIF 20% 할인

 * 커피 : 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 할리스, 엔제리너스 20% 할인

 * 소셜 : 쿠팡, 티켓몬스터, 그루폰, 위메프 20% 할인

 * 금융 우대 서비스 : ATM 출금 수수료, 전자금융 이체수수료 면제

 * 놀이공원 할인 : 본인 자유이용권 50% 할인

 

 

2) 신용

 * 주유/마트 : 전국 주유소 리터당 60원, 마트(대형할인점) 5% 할인

 * 무이자 : 전 가맹점 무이자 할부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70만원 이상 

150만원 이상

월간 통합할인한도 

 1만원

2만원 

4만원 

 

 

 3) 체크

 전월 이용실적

20만원 이상 

50만원 이상 

100만원 이상 

월간 통합할인한도 

5천원 

1만원 

2만원 

 

와~ 엄청난 혜택 제공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네요! 이런 혜택에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체크와 신용 2가지 종류에 하이브리드 기능까지! 참! 좋은 친구카드! 놓칠 수 없겠죠? IBK기업은해의 새로운 친구를 지금 만나보세요.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집행과 현명한 지출을 하는 소비자 그리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사의 3가지 입장이 절충되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시너지 효과로 하이브리드 카드사용의 증대가 가계부책 해소와 카드수수료 문제에 대한 긍정적인 해답이 되길 바래봅니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 이용자들이 자신의 소비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모습이 먼저 자리 잡아야 올바를 하이브리드 카드 문화가 정착될 것 입니다. 이상 IBK기업은행 강은희였습니다.

 

 

  강은희 명학지점

   웃음의 긍정 에너지를 믿는, 항상 웃는 얼굴의 예비 IBK人 강은희입니다.

   모든 분들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IBK기업은행 블로그에 웃음꽃과 이야기꽃을 피우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