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고향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에 선물까지?

by IBK.Bank.Official 2023. 5. 8.

'고향 사랑 기부제’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10만 원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10만 원에 3만 원 상당의 답례품까지,  13만 원의 혜택을 주는 꿀 같은 제도입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고향 사랑 기부제의 혜택과 함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향 사랑 기부제?

고향 사랑 기부제란? 국민 개개인이 국내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법정 기부 제도입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지역이면 어디든지 마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고, 내가 보낸 기부금은 지자체에서 주민 복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10만 원 기부하고 13만 원 혜택받자!

높은 세액공제율, 간단한 정산

고향 사랑 기부제의 가장 큰 장점은 세액공제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부금이 10만 원 이하라면 10만 원 전액, 기부금이 10만 원보다 많다면 16.5%를 공제받습니다. 기부 정보가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 신고되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기부영수증을 별도로 등록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프리랜서처럼 종합소득세만 납부하시는 분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세액공제 혜택 적용이 가능합니다.

 

취향대로 골라 받는 답례품

고향 사랑 기부금을 내면 답례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의 30%만큼 돌려받은 포인트를 원하는 답례품과 교환하면 됩니다. 답례품은 관광 서비스, 농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지역 상품권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지역의 특산물과 주요 관광지를 볼 수 있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은 한강유람선 이용권, 서울숲 재즈 페스티벌 공연 관람권 등을 제공하고 충청북도 충주는 한우와 사과, 쌀 등을 제공하고 여수는 갓김치, 건어 종합 선물 세트, 손질 참돔 등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향사랑e음 사이트의 답례품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e음

 

shop.ilovegohyang.go.kr

 

 

기부 방법은?

고향 사랑 기부금은 고향사랑e음 사이트에서 낼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e음 사이트 로그인 후 첫 화면에 나오는 [고향사랑 기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지자체 선택하기] 메뉴에서 기부할 지역을 선택합니다. 내 주소와 기부할 금액을 입력하고, 계좌 이체나 신용 카드로 기부금을 결제합니다. 온라인으로 기부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 30분이며, 온라인 기부가 어렵다면 전화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

 

고향사랑e음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통해 기부희망 지자체에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 하고, 대상지자체로부터 답례품을 제공받을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

www.ilovegohyang.go.kr

 

고향 사랑 기부제 질문 LIST

 

기부를 한 지역으로 이사해도 될까?

 

과거에 기부한 지역으로 이사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2023 3월에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인 상태에서 속초시에 기부하고, 4월에 속초시로 거주지를 옮겨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2월에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속초시로 옮겨진 상태에서 3월에 속초시에 기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외국인이나 미성년자도 기부할 수 있을까?

외국인은 현재 기부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추후 기부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하니 공지사항을 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미성년자는 기부할 수 있지만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기부를 원하는 미성년자와 그 보호자의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적힌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 등본, 그리고 보호자가 고향사랑e음에 로그인 한 화면 캡처본을 준비하면 됩니다. 서류가 인정되면 보호자 핸드폰으로 기부용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매해 9월 4일은 ‘고향 사랑의 날’

고향 사랑 기부제는 앞으로도 쏠쏠한 혜택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행정지원부는 9월 4일을 ‘고향 사랑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할 정도로 고향 사랑 기부제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결정된 고향 사랑의 날은 고향이 떠오르는 명절, 추석이 있는 ‘9월’, 그리고 사랑한다는 의미와 생각한다(思)는 의미를 담은 ‘4일’을 더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가올 제1회 고향 사랑의 날에는 기념식 및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기금사업 전시회, 발전방안 토론회, 기념음악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2023년의 따끈따끈한 기부제도, ‘고향 사랑 기부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세액공제에 지역 특산품까지 선물로 받을 수 있는 알찬 제도! 정부 지원도 푸짐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올해는 지역 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이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