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실수로 이체를 잘못했을 때 어떻게? <지연이체서비스> 신청으로 예방하기!

by IBK.Bank.Official 2022. 2. 15.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이체한 경험, 혹시 있으신가요? 비대면 금융 거래가 보편화되면서 복잡한 과정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한 이체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이체 과정이 쉬워진 만큼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이체하는 착오송금도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 금융사에서는 지연이체서비스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지연이체서비스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오송금 피해 금액 1조 원 육박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 8월까지 착오송금이 69만 9404건으로 나타났습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1조 6414억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잘못 이체한 돈을 돌려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송금인이 잘못 입금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은행에 이를 통보하고 수취인에게 연락해 반환을 요청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취인이 반환을 거부하거나 송금한 계좌가 압류 상태라면 송금액을 돌려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결국에 구제 방법은 소송뿐인데 비용 부담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연이체서비스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연이체서비스란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텔레뱅킹 등을 이용하여 송금할 경우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수취 계좌로 입금되는 서비스입니다.

< 지연이체서비스 >
✔ 일정 시간 경과 후 자금이 입금되도록 하는 서비스
✔ 지연 이체 시간은 약 3~5시간 이내에서 직접 선택
✔ 직접 지정한 시간 내에 이체 취소 가능

지연이체서비스에 가입하면 이미 이체 버튼을 눌렀더라도 일정 시간 내에 취소 버튼을 누르면 이체 취소가 가능합니다. 착오송금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에 속아서 실행한 이체도 취소할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IBK기업은행에서 지연이체서비스는 어떻게 가입할 수 있을까요?

 

IBK기업은행 지연이체서비스 가입 방법

IBK기업은행의 지연이체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한데요.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으로 신청할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IBK모바일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지연이체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엔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원(1588-2588) 연결을 통해 가입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① 신청 대상
전자금융을 이용하는 개인(개인사업자 포함) 및 법인고객

② 신청 채널
인터넷뱅킹(개인/기업), 스마트뱅킹(i-ONE 뱅크, ONE 뱅킹 기업), 텔레뱅킹을 통한 국내 계좌 간 이체거래
※ 외화계좌이체, 퇴직연금이체 및 MMT 이체 등은 적용 제외

③ 이용 시간
- 신청 가능 시간 : 08:00~16:00(은행 영업일)
- 이체 실행 시간 : 11:00~19:00(은행 영업일)
※ 은행 영업 외 시간, 주말 및 공휴일 불가 (단, 예외 거래는 주말 및 공휴일에도 가능)

단, 외화계좌이체, 퇴직연금이체 및 MMT 이체 등은 지연이체서비스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용이 제한된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IBK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지연이체서비스 홈페이지 바로 가기

 


 

오늘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지연이체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착오송금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도 예방할 수 있는 지연이체서비스! 꼭 가입하셔서 안전한 금융 거래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앞으로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