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사전투표부터 휴일 적용까지, 2021 재보궐선거 핵심정보 총정리

by IBK.Bank.Official 2021. 4. 1.


대한민국 정치, 사회 분야 최대 이슈이자 온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2021 ·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치러지는 재 · 보궐선거는 지난해 선거 일정이 확정되어 발표된 이후 꾸준한 관심과 기대가 쏠려있는 대한민국 중대 행사입니다. 때문에 구체적인 투표 일정이나 휴일 적용 유무 등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 IBK기업은행에서 2021 · 보궐선거에 대한 핵심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궐선거는 무엇을 위한 선거일까? 보궐선거와 재선거의 차이

보궐선거는 부득이하게 생긴 공석을 채우기 위한 선거로, 대한민국 주요 선거를 통해 임명된 당선인이 임기 중 위법 행위를 통한 결격 사유가 발생하였거나 사퇴 또는 사망 등 여러 사유로 해당 직위가 공석이 되었을 때 실시하는 선거입니다. 이미 한 번 치러진 선거를 다시 치르는 점과 정기적으로 4월 첫째 주 수요일에 실시한다는 점에서 재선거와 동일하기 때문에 혼용하거나 혼동할 수 있는데요. 그 배경을 살펴보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궐선거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하는 이유가 당선인에게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선거는 선거 후 당선인이 없었거나 투표 또는 개표 과정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해 선거 자체가 부정될 경우 치르는 선거이기 때문에 보궐선거와는 그 내용이 아주 다릅니다.

 

2021 · 보궐선거의 주요 일정 및 핵심 사항 정리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 보궐선거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이제 2021 · 보궐선거의 구체적인 일정과 실시 지역 등 중요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재 ·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은 서울과 부산 2개 도시의 광역단체장 선거, 경남 의령군과 울산 남구의 기초단체장 선거, 그 외 광역의원 선거 8개 지역, 기초의원 선거 9개 지역입니다. 또한 재 · 보궐선거 투표는 선거권이 주어지는 만 18세 이상(2003 4 8일 이후 출생자)의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공직선거법 제15조에 따라 선거권이 부여된 외국인도 투표가 가능합니다.

재 · 보궐선거 투표 일시:
2021 4 7일 수요일(오전 6 ~ 오후 8)

재 · 보궐선거 투표 장소:
주민등록지 내의 지정된 투표소
*우편으로 발송된 투표안내문 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재 · 보궐선거 투표 준비물:
공공기관이나 관공서에서 발행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

 

휴일일까 아닐까? 2021년 재 · 보궐선거 휴일 유무

· 보궐선거 일정과 후보자 등에 대한 정보도 너무나 중요하지만 재 · 보궐선거의 휴일 유무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 보궐선거는 대선이나 총선, 지방선거처럼 전국 단위의 선거가 아니기 때문에 법정 휴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표자들은 출퇴근 전후 혹은 업무 시간 중에 투표소에 방문해야 하며, · 보궐선거 당일 투표하기 어렵다면 사전투표 기간에 미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 · 보궐선거 및 사전투표일에 모두 근무를 하게 될 경우, 공직선거법에 의거 고용주에게 투표에 할애할 시간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고용주는 이러한 사실을 사내 게시판, 사보 등으로 미리 알리고 보장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선거 당일 투표가 어렵다면 미리 하세요! 2021 · 보궐선거 사전투표 관련 정보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재 · 보궐선거 사전투표 기간:
2021 4 2일 금요일 ~ 2021 4 3일 토요일(오전 6 ~ 오후 6)

재 · 보궐선거 사전투표 장소:
· 보궐선거 실시지역 읍 · · 동마다 설치된 사전투표소

재 · 보궐선거 사전투표 준비물:
공공기관이나 관공서에서 발행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

2021 보궐선거 투표 시 유의사항 6가지
1.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세요.
2.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투표소에 입장하세요.
3. 타인과의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세요.
4. 코로나19 방역수칙을 따라주세요.
5. 투표 시 기표소에 마련된 기표용구 외 다른 도구를 사용하지 마세요.
6. 기표소 내에서 투표지를 촬영하지 마세요


2021 대한민국 재 · 보궐선거!
여러분의 당당한 권리,
소중한 한 표를
반드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