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금영수증 깜빡했다면? 괜찮아요! 현금영수증 셀프 발급 방법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20. 10. 7. 10:37

본문



"현금영수증 하시겠어요?"

카드가 아닌 현금으로 값을 지불할 때면 어김없이 듣게 되는 말입니다. 현금영수증이란 말 그대로 현금 계산에 대해 발급되는 영수증을 뜻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결제 시 휴대폰 번호를 제시하고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해당 거래내역은 사업자 단말기를 통해 곧바로 국세청 전산시스템에 자동 통보됩니다. 흔적이 남지 않아 흐름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현금의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2005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했어요.

도입한지 벌써 15년이 지난 제도이니만큼 현금 계산을 하면 해당 매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준다는 사실이야 모두 익히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마련입니다. 계산을 하고 있는 도중에 전화를 받게 되거나 또는 일정이 너무 촉박하여 휴대폰 번호를 말할 새가 없기도 하고요. 멍하니 다른 생각을 하다가 대답을 잘못해서 발급 타이밍을 놓치기도 하고, 그냥 단순하게 그 순간 깜빡 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사업장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고요.

*여기서 잠깐! 사업자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지불 비용의 적고 많음과 무관하게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사업장은 거래 금액에 따라 가산세와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매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IBK기업은행이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현금영수증 셀프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직접! 자진 발급하려면 어떻게?


현금영수증을 직접 발급받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 바로 영수증입니다. 현금영수증을 직접 발급하기 위해서는 ①승인번호 ②거래 일자 ③결제 금액이 필요한데 이 내용들이 영수증이 쓰여 있기 때문입니다.

영수증이 준비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세요. ☞ www.hometax.go.kr


메뉴가 많지만! 당황하지 말고 메인의 ‘현금영수증’ 아이콘 또는 메뉴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클릭, [현금영수증 수정] –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으로 들어가 주세요. 접속하시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승인번호와 거래 일자, 금액을 입력하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영수증에 적힌 정보를 그대로 입력하여 주세요.  

‘조회하기’를 눌러 하단에 내역이 나타나면 해당 거래내역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을 마치고 약 2~3일 후에 현금영수증이 발행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면 소비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나요?

미처 받지 못한 현금영수증을 스스로 발급받는 방법, 별로 어렵지는 않지요? 그러나 굳이 발급을 받을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들게끔 귀찮은 것은 사실입니다. 일부 업종 사업자들에게는 국가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의무화하였지만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현금영수증이 필수는 아니니까요.

그래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좋은 이유, 바로 소득공제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 거래액의 15% 그리고 체크카드 또는 현금 거래액의 30%가 공제 되는데요. 체크카드는 자동으로 기록이 남지만, 현금을 사용했을 시에는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만 공제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 현금영수증 발급을 깜빡하였을 때 이후에 현금영수증 자진발급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적은 비용이더라도 현금영수증 잘 발급받으셔서 연말 소득공제 혜택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