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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성취하고 싶다면? 반드시 필요한 3가지!

생활정보 톡

by SMART_IBK 2020. 2. 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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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이루기 위해 필요한 팁!

여러분의 2020년 새해 계획은 무엇이었나요? 매년 새해 첫 날만 되면 다짐하는 계획들. 호기롭고 당당하던 그 때 그 다짐들을 일년 내내 지켜 나가는 게 쉬운 일은 아닌 데요. 그래서 3일만에 흐지부지 목표를 잃게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끝까지 목표를 향해 달려간 끝에 성취를 해내고야 마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필코 목표를 성취해 내는 그들만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꼭 이루고 싶은 목표,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3가지!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봅니다😊


왜 우리는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까?

새해 다짐, 다이어트 결심, 성과 목표… 누구나 세울 수는 있지만, 누구나 이룰 수는 없는 것들이죠. 목표가 크건 작건,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일이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바늘 구멍을 낙타가 통과하는 확률만큼 가능성이 희박한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끝내 이루고야 만 사례는 넘쳐 나니까요.

그런 행복한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만약 새해에 세운 올해 목표를 이미 잊은 지 오래라면, 아마도 그 이유는 습관, 행동을 바꾸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목표는 변화하고 싶다는 의지와도 같은 것인데, 그러려면 기존 습관은 모두 내다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주로 습관을 바꿀 것을 강조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죠.

이렇게 행동을 바꾸는 데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걸 우리는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지라는 게 참 굳건하게 세워 놓기 힘든 것인데요. 몇 가지 팁만 적용하면 어떤 흔들림에도 끄떡없게 세워 놓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행동을 바꾸는 의지를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팁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3가지

1. 뼈 속 깊이 동기 심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목표를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그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지, 이루고 나면 어떤 보상이 따르는 지를 되새겨보고, 언제나 상기할 수 있도록 뇌리에 제대로 박아 두는 과정이 필요하죠.

가장 잘 세운 목표는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당연한 것 아니냐고요? 그런데 의외로 이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연히’ 다이어트나 저축을 새해 목표로 삼았는데, ‘우연히’ 이루는 경우는 없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는 데도 말이죠. 필요성, 절실함이 없는 목표는 한낱 말에 불과 합니다. 그것이 돈 때문이건, 사회적 성장 때문이건, 달라져야만 하는 이유를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는 효율성을 추구하기에, 세운 목표를 반복해서 보고 듣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굳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뇌가 이미 그 목표를 저장해 두어 시도때도 없이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죠. 이미 몸이 기억하고 있기에 목표를 이루는 과정이 생활이 되는 것입니다.


2. 오직 앞만 보며, 단호하게 실행하기

제대로 된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 목표를 향한 달리기에 들어가야 합니다. 고생길이 훤하게 열리게 되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일들을 하지 못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참아야 하는 이 길이 무척이나 험하게 느껴질 겁니다. 그래서 포기가 속출하는 구간이기도 하죠.

그래서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단호함인데요. 사사로운 일에 흔들리지 않도록 마음을 다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곳곳에 마련하는 것도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의지라는 게 나약하기 짝이 없는 것이라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으니까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스로 사람들의 말에 연연하지 않는 타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외로 사람들은 커뮤니티의 힘에 의해 쉽게 변화하곤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죠. 주변에 소문을 내고, 모니터링을 요청하면서 부담감과 책임감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방법입니다. 집에서는 공부가 안 되지만 도서관에 가면 공부가 잘 되는 원리, 목표 성취에도 분명 통하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또, 나에게 맞는 적절한 보상을 중간 중간에 배치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단계별 목표를 성취할 때마다 보상의 강도를 높여 나가도 좋은데요. 다이어트를 할 때 1kg 감량할 때마다 립스틱 하나, 5kg 감량하면 원피스 등 내 취향저격 보상을 배치해 보세요!


3. 디테일이 살아 있는 효율적인 계획 세우기

하지만, 동기와 의지만 있다고 해서 목표로 가는 길이 꽃 길이 될 수만은 없습니다. 효율적인 계획이라는 포장이 깔려야 비로소 고속도로처럼 쭉쭉 나아갈 수 있죠.

그런데 계획을 세우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계획을 세우는 데도 몇 가지 팁이 있는데요. 목표를 이룰 때 작은 단계에 집중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과학적 사실을 잘 활용해 보세요! ‘올해는 10kg 감량!’이 목표가 아니라, ‘매월 1kg씩 감량’ 또는 ‘매주 0.3kg씩 감량’ 등 구체적으로 계획을 쪼개는 것이죠.

일을 쉽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요. 내가 이룰 수 있을 만큼, 딱 맞춤형으로 실천 계획을 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목표를 ‘1000만원 모으기’로 세웠지만 돈을 모으는 데 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면, 돈을 안 쓰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매달 강제적으로 30만원의 용돈을 정해 매일 1만원씩 들고 다니면서 남은 돈은 저금통에 넣는 단순한 방법을 활용하거나, 매월 불입금이 일정한 적금 상품 등을 활용하면 좋겠죠?


어쩌면 노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방법을 잘 몰라서, 우리는 매번 목표 달성에 실패했는지도 모릅니다. 올해도 목표가 그저 목표로만 머무는 일이 없도록, 성취를 위한 팁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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