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가장학금? 근로장학금? 개강 전 체크!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20. 2. 19. 17:05

본문

나도 받을 수 있을까? 국가장학금 종류 알아보기

어느새 2020년 입학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은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국가장학금 제도입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인데요. 어떤 내용이고, 지원 자격과 금액은 어떠한 지, IBK기업은행과 함께 자세히 알아봅니다😊


국가장학금 vs 근로장학금, 뭐가 다르지?

나라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지원되는 대표적인 장학금으로는 국가장학금과 근로장학금이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국가장학금 Ⅰ, Ⅱ 유형과 국가근로장학금인데요. 이름은 비슷하지만, 성격은 매우 다르죠. 자세한 내용을 비교해 볼까요?


국가장학금 Ⅰ 유형


먼저 국가장학금 Ⅰ 유형은 학생직접지원형으로, 학생의 소득수준을 고려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만들어진 장학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 8구간 이하(분위) 대학 재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 받을 수 있는데요. 직전 학기에12학점을 이수하여 7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을 취득해야 하죠. 단, 소득 분위 1~3구간 학생의 경우에는 직전 학기 70점~80점 미만, 즉 C 학점일 경우 2회 경고 후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세요! 장애 학생이라면 성적 기준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고요. 입학금, 수업료 포함 해당 학기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최대 52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국가장학금 Ⅱ 유형


​국가장학금 II 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인데요. 대학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국가가 지원해주는 장학금이죠. 따라서 국가장학금 II 유형을 받으려면 다니고 있는 대학이 국가장학금 II 유형에 참여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소득 수준이 파악된 학생에 한해 대학별 자체 기준을 통해 장학생을 선발하게 되죠. 장애인, 대학생 자녀가 2명 또는 3명 이상인 가구의 학생, 긴급 경제사정 곤란자, 선취업-후진학 학생 등이 우대지원을 받게 되며, 지원 금액은 등록금 필수경비 내에서 결정됩니다.


국가근로장학금


대학에 다니며 생활비 걱정까지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장학금 제도도 있는데요.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국가근로장학금입니다! 교내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봉사 활동, 취업연계 활동을 하면서 장학금을 받게 되는 제도인데요. 소득 8구간(분위) 이하에 해당하며, 직전 학기 70점(100점 만점) 이상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어요. 장애인,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다문화·탈북 가구, 국가유공자, 국가보훈자, 부모 중 한 분이 장애인·중증 환자, 학업·육아 병행 학생, 파란 사다리 및 글로벌 현장실습 장학생은 우선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직전 학기 미선발자가 당해 학기에 60% 이상 선발되도록 하고 있어, 전 학기에 아쉽게 떨어졌더라도 다음 학기에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 꼭 기억해 두세요! 지원금액은 시급단가 기준 교내근로 8,350원 / 교외근로 10,500원이며, 최대 근로시간은1일 8시간, 주당 학기 중 20시간(방학 중 40시간), 학기당 450시간인데요. 야간대, 원격대학 학생, 취업연계형 학생에 한해 학기 중 주당 40시간까지 활동이 가능하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시 주의사항!

자, 그럼 국가장학금의 종류와 내용을 알아봤으니, 이제 신청을 해볼까요?


국가장학금과 국가근로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과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 기간 내에 24시간 가능하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은 매년 1학기 5~6월, 2학기 11월~12월 정도이니 관심이 있다면 미리미리 확인해 보는 게 좋겠죠? 신청 기간을 놓치면 소중한 장학금 기회가 사라지니 주의하시고요.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누리집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해요.

그런데, 국가장학금 지원의 중요 기준 중 하나인 소득 분위는 어떻게 산정될까요? 지원 가능한 소득 분위는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월 소득 인정액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신청 학생이 미혼인 경우 부모 모두, 기혼인 경우 배우자가 가구원이 되죠.

참고로 소득 분위 1구간과 8구간의 장학금 지원 금액 차이는 연간 450만원 이상이나 된답니다! 따라서 정확한 산정이 중요한데요. 지원 구간 결정 후 산정 결과는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통지받게 되죠.

이후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 신청이 가능하고요.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재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어요. 2015년 이후 기동의한 부분이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 입력한 가족정보가 행정정보공동이용 주민등록전산정보 및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전산정보 등 공적정보와 다르면, 재단 누리집이나 앱을 활용해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해요.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신청 1~3일 후 재단 누리집과 문자를 통해 안내받게 된답니다.

국가장학금은 매 학기당 1차와 2차로 나누어 신청하는데요. 1차 신청은 재학생, 2차 신청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을 대상으로 한답니다. 재학기간 중 2회까지는 재학생도 2차 신청 기간에 신청할 수 있어요. 단, 국가장학금 신청 후 ‘구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죠.


국가장학금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등록금으로 고민인 대학생이라면, 다시는 오지 않을 소중한 대학 생활에 큰 힘이 되어줄 다양한 국가장학금 제도를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