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해다짐 실패 이유, 내 안에 있다?

생활정보 톡

by SMART_IBK 2020. 1. 21. 17:17

본문

새해마다 세우는 계획, 실패 이유 분석 & 실패하지 않는 팁!

새해가 되면 우리는 습관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3일도 못 가 금방 포기하고 말죠.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님을 실감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새해다짐을 지키는 데 매번 실패하는 이유, 대체 왜 때문일까요? 원인을 알면 해결법도 찾을 수 있을 텐데요. 오늘 IBK기업은행과 함께 새해다짐에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다짐, 왜 작심삼일로 실패하는 걸까?

여러분의 2020년 새해 계획은 무엇인가요? 금연, 금주 등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다이어트, 솔로 탈출, 내집 마련 등 다양한 계획들을 가지고 출발을 하셨을 텐데요. 1월을 다 채워가는 지금, 여러분의 새해다짐은 얼마나 지켜지고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새해에 세운 계획을 얼마 안 가 지키지 못하고 포기하고 마는데요. 새해 결심이 오래 가지 못하는 이유는 사실 다양하다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잘못된 희망 증후군(The False-Hope Syndrome)’

가장 큰 이유는 새해다짐 자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결심을 너무 많이 세웠거나, 너무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한 것이죠. 이렇게 과한 목표를 설정하는 증상을 ‘잘못된 희망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능력을 넘어선 과한 목표 설정은 새해다짐을 실천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오히려 자존감을 낮추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습관을 유지하려는 뇌의 구조

새해 계획이 물거품이 되는 데는 몸에 밴 습관을 고치기 힘들어서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뇌가 과거 경험에 의존해 행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뇌는 스스로 과거의 보상을 떠올리며 좋든 나쁘든 기존의 습관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 실패할 확률이 큰 것이죠. 또, 뇌는 보상이 확실할 때 그 행동이 오랫동안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기존 습관을 유지할 때보다 보상이 약하면 절대 새로운 습관을 들일 수 없다고 합니다. 반대로 이렇게 어렵게 들인 습관은 다시 나빠지기도 힘들다는 얘기가 되겠죠.


새해다짐에 실패하지 않는 팁!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을 극복하고 새해 결심을 반드시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새해다짐에 성공하기 위한 팁을 알아봅니다!


목표를 잘 세워라

먼저 새해다짐은 자신의 능력 한도에서 달성 가능한 쉬워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 긍정적인 용어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데, “~하지 말기”, “~끊기”와 같은 부정적인 목표는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죠. 또, 너무 많은 목표를 세우면 실패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쉬운 목표를 단기적으로 세운 후 순차적으로 하나씩 지켜 나가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계획은 디테일할수록 효과적이다

앞서 뇌는 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꾸지 못하도록 작용한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이러한 특징에 착안해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밀하게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가 올해 목표라면, ‘살을 빼자’, ‘굶자’가 아니라 몇 kg을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빼고, 식단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절할 것이며, 운동 시간과 강도,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이죠. 또, 작은 단위 하나씩을 실천하는 데 성공할 때마다 받을 보상까지 미리 계획해두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여름 휴가 때 입을 비키니 수영복을 성공 단계별로 서치하기 > 장바구니에 넣기 > 구입하기로 보상하는 것처럼 말이죠.


몰래 하지 말고 함께 하라

새해다짐 실천이 정말 간절하다면 가장 먼저 입으로 크게 말해본 후 되도록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합니다. 혼자 마음 속에 새겨 두거나 다이어리에 몰래 적어 두면 실패해도 아무렇지도 않게 되니까요. SNS에 목표를 공개하고,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을 공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물론, 실패했을 때 창피함이 크게 따르겠지만, 그 때문에라도 더 노력하게 되고, 성공했을 때 성취감도 배로 높아질 테니까요. 가장 극단적인 방법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플랜메이트를 정한 후 그에게 목표 성취 자금을 맡기는 것입니다. 목표를 성취하면 도로 받기로 약속하고, 실패하면 받지 못하는 것인데요. 그러려면 아주 친한 사람을 플랜메이트로 정해야 하겠죠^^


새해다짐, 매번 결심해도 매번 지키기 힘든 게 사실인데요. 올해 만큼은 작심삼일로 그치지 않도록 오늘 IBK기업은행이 알려 드린 팁을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