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추천하는 글쓰기 방법

by IBK.Bank.Official 2016. 7. 29.



‘자소서 쓰기 진짜 힘들어요’, ‘레포트 첫 장부터 막혔어요...’

레포트, 에세이, 보고서, 기획안… 글쓰기를 전공으로 하지 않더라도 글쓰기는 평생 따라다니는 숙제와도 같습니다. 분명 한글인데 글쓰기가 습관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게다가 짧은 채팅이나 온라인 대화에 익숙해지면서 긴 글에 대해서는 자연스럽게 부담감이 들고는 합니다. 


나에겐 너무나 어려운 글쓰기,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까요?



1. 책을 많이 읽는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항목입니다. 중국 송나라의 문인 구양수는 글을 잘 짓는 방법으로 다독과 다작, 다상량(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를 꼽았을 뿐만 아니라, 많은 세계적인 작가들은 독서만큼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 없다고들 말합니다. 


책을 많이 읽어야 문장에 익숙해질 수 있으며, 책 읽기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부터 선택해 주제를 넓혀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조금씩 많이 쓴다


단 2~3시간 만에 자기소개서를 쓰기란 물론 쉽지 않은 일이겠죠. 몰아서 글을 쓰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하루에 한두문장은 꼭 쓰겠다’ 라는 생각으로 매일 조금씩쓰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쉽게 쓴다 



많이 꾸준히 글을 쓰는 게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겨지는 그 과정이 참 어렵습니다. 어렵게 결심을 했는데 종이가 없어서,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그렇다면 매일 쥐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글쓰기 습관을 길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내에 있는 메모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글 쓰기에 최적화된 앱을 따로 두고 이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하루 한줄 일기장 컨셉의 ‘데이그램’, 내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씀’, 보다 전문적인 글을 올릴 수 있는 ‘브런치’ 앱들을 추천합니다. 




4. 간단하게 쓴다



책에서 읽는 대부분의 문장들은 길고, 미사여구가 잘 들어가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처음부터 이렇게 따라쓰기 보다는, 가장 심플한 문장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많이 넣게 되는 ‘매우, 아주’ 라는 강조 단어는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그 단어가 적절한 뜻을 내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강조단어들은 한 문단에, 한 장에 제한적으로 넣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며, 또 빼도 지장이 없는 단어는 반드시 빼는 것이 좋습니다. 



5. 필사로 시작한다 


그런데도 글쓰기가 부담스럽다면, 책을 베껴쓰는 필사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같은 글을 쓰더라도 타자기로 치는 것과 종이에 손글씨로 쓰는 것과는 차이가 있는데요. 타자보다 글쓰기 속도가 느리지만 그만큼 문장에 대해 더 많이 느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사에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책을 그대로 베껴 쓰면 그 작품을 깊이 파고들어 완전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싶다면 글을 조금씩 축약해서 쓰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사를 여러 번 하다 보면 글쓰기에 속도가 붙을 뿐만 아니라 글쓰기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6. 글쓰기강좌에 참가한다



글쓰기는 위와 같은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점차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보기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만약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나 보고서 작업 등을 위해 빨리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글쓰기 강좌’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특히 본인이 쓴 글을 전문가에게 첨삭받아 보면 글 쓰기 실력을 금새 높일 수 있답니다. 


도서구입은 IBK문화융성카드로! 



사고싶은 책도 IBK카드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구매해보세요! IBK기업은행의 문화융성카드로 결제하면 오프라인 도서 구매액의 15% 청구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등 전국 주요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10만원 이상 시 월 1회, 30만원 이상이면 월 2회 (건당 5천원 할인한도)를 할인받게 됩니다. 도서상품 외에도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문구용품' 구매 시에도 할인 적용되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아무래도 독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글쓰기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우선 도전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