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가 주목한 이 게임! 그리고 증강현실이란?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6.07.26 07:00

본문



요즘 세계적으로 인기를 몰고 있는 핫이슈는 바로 ‘포켓몬 GO’ 게임이 아닐까 합니다. 포켓몬의 나라 일본에서도, 지구 반대편의 나라에서도 심지어 서비스되지 않는 한국에서도 화제를 몰고 있습니다.


한편 이 게임은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증강현실? 그렇다면 증강현실은 가상현실과 같은 뜻인 걸까요?



1. 증강현실이란


출처 : 영화 <아이언맨>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장면입니다. 주인공이 안경을 통해 아이언맨 수트 상태를 확인하고, 전투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는데요. 다른 SF영화나 만화에서도 이와 같은 비슷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안경을 쓰고 사람이나 사물 등을 바라보면 이에 대한 정보가 떠오르는 것, 이것이 바로 증강현실의 한 예시입니다. 증강현실 (AR : Augmented Reality)은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게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2. 가상현실과 같나요?



그렇다면 실제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 같으니까 가상현실과 같은 개념일까요? 

가상현실은 자신과 배경 모든 것을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주체가 허상이냐 실상이냐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는데요, 가상현실 게임의 경우 가상의 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대결하지만, 증강현실 게임에서는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적과 대결하는 형태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게임 분야에만 집중된 가상현실과는 달리 증강현실은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3. 증강현실의 기본원리 


증강현실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실현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위치정보 시스템(GPS)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이 GPS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특정 시스템에 전송합니다.


그리고 시스템에서는 해당 지역 혹은 사물의 상세 정보를 기록에서 검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전송하는데요. 이 데이터를 수신한 스마트폰은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 지도 정보와 매칭시켜 실시간 화면으로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4. 증강현실의 사례 


1) 런던박물관 스트리트뮤지엄  


Museum of London - Street Museum


구글맵 또는 GPS기능을 열면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3D뷰를 통해 역사체험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런던 시내를 돌아다니다가 앱을 실행시키면 이 지역의 옛 모습을 3D로 표현한 영상과 사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된 역사적 정보들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이케아 카탈로그앱



이케아가 선보인 3D 가구배치 앱. 이케아 가구를 놓을 위치에 이케아 카탈로그를 놓고 앱을 실행시키면 가구 목록이 나오고, 그 중 원하는 가구를 화면에서 배치할 수 있다. 직접 가구를 배치하지 않고도 가구와 인테리어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마음에 든다면 구매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포켓몬 GO



증강현실을 이용해 현실에 나타나는 캐릭터를 잡거나 즐기는 컨셉의 게임으로, 출시되자마자 미주지역 iOS 앱스토어 최다 다운로드,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엄청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워낙 두터운 팬층과 포켓몬을 포획한다는 원작의 스토리가 게임 그대로 반영된 것이 게임이 인기를 끄는 핵심 이유입니다.


한국은 현재 게임이 서비스 되지 않는 지역인데요, 속초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는 가능하다는 소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방으로 몰리고 있다합니다. 한국의 태초마을, 속초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IBK기업은행 속초지점도 꼭 들려주세요!


IBK속초지점

강원도 속초시 청학로 37 ㅣ ☎ 033-636-4181~5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에 비해 간단한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게임뿐만 아니라 요즘은 실생활이나 광고 홍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로, 앞으로 더 다양한 곳에서 증강현실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