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금처럼 사용하세요! 신용카드 포인트로 할 수 있는 것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6.07.07 07:00

본문



여러분은 카드 포인트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신용카드 포인트는 카드 결제금과 사용처에 따라 일정 포인트가 쌓이는 것으로, 주로 상품을 구매할 때 할인수단으로 이용하거나 카드사 포인트몰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 이용하고는 합니다. 


최근에는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받거나 세금으로 내고, 기부를 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가 몰랐던 방법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쇼핑할 때 할인받기



카드 포인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역시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가맹점 및 G마켓, 롯데홈쇼핑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포인트로 결제 할 수 있으며, TOP 쇼핑사이트를 통해 포인트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내년부터 한꺼번에 쓸 수 있다.

포인트가 넉넉하게 쌓여있다고 하더라도 막상 결제하려고 하면 10%, 20% 등 포인트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2017년 이후 출시되는 신용카드부터는 포인트 사용 비율을 제한하기로 하였으며, 기존에 발급된 카드도 자율적으로 제한을 없애도록 할 예정입니다. 부득이하게 일부 매장에서 포인트 사용을 제한한다면 관련 사실을 소비자에게 자세히 알려주게 됩니다. 



2. 교통카드 충전하기 



버려지는 카드 포인트를 이용해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티코인 앱을 활용하면 각종 포인트를 사이버 머니인 티코인으로 전환, 이후 교통카드나 모바일 티머니에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교통비 외에도 편의점, 마트, 카페 등 온·오프라인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세금 납부하기



쇼핑할 때 말고 반드시 내야 하는 ‘세금’도 카드 포인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2011년 부터 신용카드 포인트로 국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제도를 시행 중인데요. 신용카드 납부 전용 사이트 카드로택스나 위택스을 통해 지방세, 양도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등 모든 세금을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족관계등록부나 토지대장등본 등의 민원서류 발급 시, 자동차 주정차 과태료, 전기요금 납부 시에도 카드 포인트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과태료는 일부 지역에 한하고 있으며, 가능 여부는 각 지자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 납부ㅣwww.cardrotax.or.krwww.wetax.go.kr

민원 24ㅣminwon.go.kr 

한전 사이버지점 ㅣ cyber.kepo.co.kr 



4. 포인트 캐쉬백 받기


포인트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겠죠. 이럴 땐 캐쉬백 신청을 통해 보유한 카드 포인트를 캐쉬백 받을 수도 있습니다. 1포인트당 현금 1원으로 전환되며, 신청 후 익월 (또는 익익월) 카드 결제일에 신청한 포인트만큼 결제대금에서 차감청구 또는 결제 계좌로 입금해드립니다. 



5. 사회단체 기부하기



어려운 곳에 기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여러 번 했지만, 막상 생활비를 쪼개는 일은 참 어려운데요.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기부를 실천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신용카드 포인트로 복지단체 기부 및 정치 후원금 센터에 후원할 수 있습니다. 최소 1포인트 이상 보유 시 최대 보유한 포인트 금액만큼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 누적 포인트 1만점 이상 시 해당 기부처에 소득공제 영수증 발급 요청이 가능합니다. IBK카드의 BC TOP포인트에서는 이달의 기부 캠페인으로 3곳 정도를 선정해 기부할 수 있습니다. 



6. 비행기 티켓 구입 


포인트가 많이 쌓였다면 비행기 티켓으로 바꿔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BC TOP 포인트 30,000점 이상 보유 시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연간 최대 10,000 마일리지까지 전환이 가능하며, 20TOP 포인트 당 1 마일리지로 전환됩니다.





모르고 버릴 뻔한 카드 포인트. 이제부터라도 잘 알아두고 활용한다면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