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금, 주식보다도 수익이 높다고? 장난감 재테크 도전하기

by IBK.Bank.Official 2016. 5. 4.



장난감, 아이들의 소유물이 아니라 재테크 수단이 되었다? 


유년시절 문화를 그리워하면서 장난감들을 수집하는 키덜트(kidult)족이 늘어나면서 ‘장난감 재테크’ 까지 이어지게 되었는데요. 특히 한번 출시된 레고들은 단종 후에 더욱 가격이 오르게 되어, 적게는 2~3배, 많게는 수십 배의 가격으로 거래되기도 합니다 


취미가 수익으로 이어진 이색 재테크, 장난감 재테크에 도전해보세요. 



키덜트 문화, 재테크로 자리잡다



키덜트란 kid와 adult의 합성어로 어린이처럼 장난감을 구매하고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부르는 말입니다. 과거에는 소수의 취미생활에 그쳤지만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 소비문화의 변화 등으로 인해 현재는 보편화되었죠. 


특히 장난감은 마니아들뿐만 아니라 소소한 인테리어 용품으로도 활용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시장규모가 점점 커지는 추세인데요. 한정판 인기제품인 경우에는 그 가치가 10배 이상 늘어나기도 합니다. 



장난감 재테크에는 어떤게 있나요?


다양한 장난감 종류가 있지만, 무엇보다 가격이 오를만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한정판, 인기 제품, 단종 제품일수록 상품 가치가 높으며,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1. 레고 



장난감 재테크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레고, 일명 레테크라고도 불립니다. 레고는 보통 한국 공식사이트나 대형마트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제품이 단종되면 온라인 커뮤니티나 중고거래 카페, 해외 구매대행 등을 통해 고가에 가격이 형성되어 거래됩니다.  


특히 한정 출시를 많이 하는 레고의 경우 단종된 이후에 팔면 고가의 금액으로 되팔 수 있는데요. 처음에 70만원에 출시되었던 스타워즈 제품(101079)이 중고거래 카페에서 300만원 선에서 거래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레고는 영화를 테마로 하는 시리즈나 자동차회사와 콜라보레이션 한 중장비 시리즈는 특히나 구하기 힘든 모델이기 때문에 이를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2. 프라모델


 

레고가 대중적인 장난감이라고 한다면, 프라모델들은 원작 만화들이 인기 덕분에 마니아층이 두터운 장난감에 속합니다. 특히 30대 이상 연령대에서 인기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건담 시리즈가 있죠. 


하지만 프라모델 시장은 소량의 상품을 소수 마니아가 찾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지 않은 편인데요. 따라서 되팔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소장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에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비인형 



어렸을 적 여자아이들의 로망인 바비인형도 요즘에는 장난감 재테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정판으로 제작된 경우 10배까지 가격이 오르기도 하며, 특히 유명인을 모델로 한 경우라면 더욱 가치가 높아지는데요. 


영화<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여주인공을 모델로 한 인형,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을 본 뜬 인형이 대표적입니다. 또 바비가 입고 있는 옷에도 높은 가치가 부여되는 만큼, 명품 디자이너 ‘샤넬’,  ‘베라왕’등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된 한정판 바비도 고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장난감 재테크에 도전하고 싶다면!


1. 모조품에 주의한다


특히 장난감 재테크가 인기를 끌면서 모조품에 대한 문제가 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레고 재테크의 경우가 그러 한데요, 모조품일 경우 수익은 물론 제 값을 받고 되팔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 구입 전 오류가 없도록 확실히 확인합니다. 



2. 보관과 관리를 제대로 한다 


장난감 재테크는 수익성이 높은 만큼 제품을 원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조립했거나 스크래치 자국이 남아있다면 상품의 가치가 훨씬 떨어지겠죠? 또 비가 새 거나 습기가 차는 공간은 피하며, 상자가 손상되지 않도록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마음가짐을 느긋하게 가진다


장난감은 특히 가격 변동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 편이며, 가격도 쉽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수익을 얻기 위해 짧게는 1년, 길게는 3~4년까지도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장난감을 구매하기 전, 자신의 재정상태를 충분히 파악하고 계산하여 투자하도록 합니다. 



IBK기업은행에도 레고 트럭이 있답니다 :)



취미생활과 재테크를 동시에 하는 매력적인 ‘장난감 재테크’. 장난감 재테크의 경우 보관이나 관리가 중요한 만큼, 장난감에 애정을 쏟는 것이 중요하겠죠? 


공감꾸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