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톡

대학생, 직장인 꿀 알바 찾기 노하우

by IBK.Bank.Official 2015. 3. 31.



학비와 용돈을 위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대학생도 직장인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로 버는 돈이 크지 않아도 요즘같이 어려운 살림에 쏠쏠한 도움이 되죠. 


하지만 아르바이트라고 쉽게 생각했다간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알바 하기 전부터 꼭 챙겨야 하는 것들과 요즘 꿀알바만 꼭꼭 집어 알려드릴게요! 




알바 찾을 때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알바비 꼼꼼하게 확인하기 


2015년도 최저임금은 시간당 5,580원입니다. 혹시 수습 기간이거나 업무가 적다는 이유로 이보다 더 적은 비용을 주지는 않는지 꼭 확인하세요. 

또한, 알바비를 주간으로 지급하는지, 월간으로 지급하는지, 건당인지 등 지급 방식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업무 내용과 시간은 명확히


업무 내용과 업무 시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그저 '쉬운 일입니다, 단순업무, 좋은 분위기'와 같은 두루뭉술한 설명만 있다면 예상과 다른 잡일들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알바생이라고 심부름이나 청소 등 할 일이 아닌 일까지 시키는 곳도 주의하세요. 



몰라서 놓치는 법적 제도 챙기기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약속한 근무 일수를 다 채운 경우 주 1회 유급 휴일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주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무할 경우 대상이 됩니다. 또 일한 지 1년 미만이더라도 연차유급휴가를 쓸 수 있는데 이런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기준법은 근로계약 체결 방법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장님과 구두로 체결한 근로계약도 유효합니다. 하지만 꼭 서면으로 작성하여 안내해야 하는 근로 조건이 있습니다.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등은 중요한 근로조건이기 때문에 알바 전 꼭 문서로 작성하여 보관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알바 별 요령


모두가 다 아는 대표 알바, 하지만 해 본 사람이 아는 노하우는 따로 있다는데... 

편의점, 전단지, 서빙 알바 요령을 알려드릴게요. 



편의점 알바



기본적으로 담배 이름을 외워두면 빠르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평일 오전 근무는 손님이 적은 편이라 비교적 일하기 수월합니다. 

지역에 따라 혼잡도가 다르니 일하기 전 확인하는 것이 좋겠네요. 



전단지 알바 



장당으로 알바비를 받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목이나 횡단보도 근처에서 나눠주어야 빨리 마칩니다.

웃는 얼굴로 밝게 인사하면서 나눠줄 때 잘 받아간다는 점! 아파트나 건물일 경우 꼭대기 층에서 내려오며 돌리세요. 



식당, 술집 알바



일단 테이블 번호와 안주 종류를 다 외워야 실수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요리하는 분들과 친해지면 공짜로 맛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뜨는 이색 꿀알바 추천 


그런데 요즘, 알바 고수들만 안다는 꿀알바는 따로 있다는데... 

재미와 고수익을 함께 잡는 꿀알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국민속촌 알바



경기도 용인시 민속촌에서 조선 시대 역할극을 하며 관람객들에게 웃음을 주는 알바로, 지난 경쟁률이 20:1에 달했습니다. 

표적인 거지 알바의 경우, 관람객들에게 구걸하며 받은 돈까지 수입으로 가져갈 수 있으며 온라인과 SNS에서 인기스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알바와 SNS 홍보 덕분에 민속촌을 찾는 젊은 층의 관람객이 1년 만에 80%나 늘었다고 하는데요, 끼와 흥이 넘치는 분들이라면 오디션에 지원해보세요. 



착화모델 알바



쇼핑몰 피팅모델은 모두가 알고 있는 꿀알바이지만 외모가 뛰어나야 하기 때문에 지원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은 비슷하면서도 쉽게 지원할 수 있는 착화모델이 진짜 꿀알바로 뜨고 있습니다. 신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리 부분밖에 나오지 않고 모델 포즈를 취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리가 예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볼 만합니다. 


역시 최대 장점은 시간 대비 높은 임금이겠죠. 가끔 신발도 싸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단점은 높은 힐을 신고 장시간 촬영하는 때는 다리가 후들후들~ 힘들다는 점입니다. 



외국인 게스트하우스 알바



요즘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스트하우스가 유행입니다. 

한국 현지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젊은 배낭여행족들이 대부분인데요, 한국의 게스트하우스에 온 이들에게 관광지를 추천하고 한국을 소개해 주는 알바입니다. 


돈도 벌고 영어공부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 꿀알바로 여러 외국인 친구들도 사귈수 있어 좋습니다. 홍대 주변에 이런 게스트하우스가 많으니 근처 사는 분이라면 해볼 만하겠네요. 



네일아트 손 모델 알바



네일아트를 하는 분들이 시험이나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연습할 손을 빌려주는 알바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네일아트를 받으면 끝! 정말 꿀알바인데요. 생각보다 수입도 짭짤하다고 합니다. 


다만, 오래 앉아있어야 하고, 대회 전에는 특히 손과 손톱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원하는 시간에 네일아트사와 1:1로 만나는 방식이라 내가 여유 있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좌담회 알바



기업이나 리서치 회사에서 소비자 조사를 위해 조건에 맞는 사람들을 모집,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에 참여하는 알바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에서 소비자 조사를 위해 'SUV 차량을 소유한 30대 남성'을 조건으로 내세웠는데 내가 그 조건에 해당한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와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두어 시간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이라 조건만 맞는다면 힘들지 않으면서도 여유 시간에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꿀알바입니다. 




아르바이트만 잘 골라도 업무 경험과 짭짤한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네요! 알려 드린 꿀팁 참고하셔서 대학생, 직장인 여러분에게 딱 맞는 아르바이트 찾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