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스마트금융 상품/서비스 이용 행태

by IBK.Bank.Official 2014. 9. 30.



스마트금융 상품·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IBK기업은행은 스마트금융 상품과 서비스앱(이하 스마트금융 서비스)을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의 이용행태 분석을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금융 서비스 이용 목적, 이용 시 고려하는 요소, 서비스 이용 빈도, 보안 관련 이슈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럼, 스마트금융 상품·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의 의견을 들어볼까요?




Q.1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중복응답 : 참여자 100명이 2개의 문항을 선택함



스마트기기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 대부분의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과 간단한 로그인만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을 꼽았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기기의 특성과 빠르고 편리한 이용이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Q.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계좌조회, 이체, 결제, 금융상품가입 등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 중복응답 : 참여자 100명이 2개의 문항을 선택함



스마트기기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주거래 은행’의 제공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셨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스마트앱의 간편 또는 편리한 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님들의 비율 또한 높았으며, 특히 미래고객이신 20대는 73%가 앱의 편리한 사용성이 중요하다고 선택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모바일에서의 긍정적인 고객경험이 은행의 또 다른 경쟁력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Q.3 스마트금융 서비스(계좌조회, 이체, 금융상품 검색 등)를 주로 사용하는 상황(공간)은 어디인가요?



스마트금융서비스는 집보다 사무실과 야외에서 많이 사용하며 특히, PC가 있는 환경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금융서비스의 이용비중이 48%로 집계되었습니다. 오히려 젊은 고객층에 비하여 40대 고객님들께서 PC가 있는 상황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한다는 비율이 45%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Q.4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활용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요?

※ 중복응답 : 참여자 100명이 2개의 문항을 선택함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목적은 입금, 출금, 이체와 잔액 및 거래내역 조회 등의 뱅킹 거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항목을 중복 선택할 경우 온/오프라인에서 구매를 위한 결제서비스 이용 목적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아졌는데, 남성보다 여성 응답자가 구매를 위한 결제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활동이 활발하고 구매력이 있는 30대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Q.5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불편함을 주는 요소


스마트금융에서에서 가장 큰 불편한 요소는 공인인증서 관리 부분이었고 여성보다 남성이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6 스마트금융 서비스 보안이 점점 강화되는 추세에서 이용 중인 스마트금융 앱의 보안수준에 대한 인식


스마트금융의 서비스 보안에 대한 인식은 예상보다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야겠습니다.


Q.7 보안 수준을 강화할수록 앱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간편한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금융 앱의 보안에 대한 인식



앞선 질문에서 스마트금융 서비스 이용의 가장 큰 불편요소로 공인인증서의 관리(23%)를 꼽았는데요. 

이와 대조적으로 보안이 강화될수록 보안프로그램 적용, 본인인증을 위한 확인절차 등으로 앱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간편한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음에도 ‘불편하더라도 현재보다 높은 보안이 필요’하다고 대답하신 고객님의 비중이 62%나 되었습니다. 이는 남성보다는 여성, 연령대가 높을수록 금융보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100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이용 및 금융 거래를 가장 활발히 하는 3-40대 연령층이 가장 많았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과 뱅킹 서비스 이외에도 온/오프라인에서 가능한 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금융서비스인 만큼 보안에 대해서는 불편하더라도 더 높아지길 바란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스마트금융 서비스 이용 고객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미래 주고객층인 20대는 지금 세대보다 앱을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용 고객이 많아지는 만큼 앞으로 보다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안프로그램이 뒷받침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금융 서비스 시대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