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제 69주년 광복절 의미와 올바른 국기게양법

by IBK.Bank.Official 2014. 8. 12.



8월 달력을 보면 주말을 제외한 빨간날이 하루 있습니다. 바로 8월을 대표하는 공휴일 광복절입니다. 광복절을 단순히 공휴일 혹은 쉬는 날 정도로 생각하고 나들이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8월 15일 광복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세워진’ 아주 뜻 깊은 날입니다.


여러분은 광복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제 69주년을 맞이하는 8.15광복절이 어떤 의미를 지닌 날인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이번 광복절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인 국기게양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출처 : http://bit.ly/1sph6Vz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8.15 광복절은 무슨 날인가?


광복절은 1945년 8월 15일은 우리나라가 35년간의 일본 제국주의의 압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에 있었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1948년 8월 15일 해방 3주년에 정부 수립을 선포하였고, 1949년 5월 국무회의를 통해 국경일을 제정했는데 이때 8월 15일이 독립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이후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금의 광복절이 되었습니다. 이런 의의를 지속적으로 고양시키고자 광복절에 태극기를 게양하도록 한 것입니다.


 

(출처 : http://bit.ly/19OmczI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선포식)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올바른 국기게양법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게 된 뜻 깊은 날, 국기를 게양하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들은 태극기 다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우선 광복절과 같은 기쁜 날과 기념일에는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고 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3.1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 국군의 날 등이 해당 됩니다. 현충일처럼 조의를 표해야 하는 날도 있습니다. 이 날은 깃봉과 깃면을 내려서 달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하나! 비가 오는 날에도 태극기를 달아야 할까요? 

아닙니다. 태극기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한 비바람으로 인해 훼손될 수 있어 달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국기가 훼손되면 그 존엄성이 유지되지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에 태극기가 없다면 어디에서 구입해야 할까요? 태극기는 집에서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약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민센터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지역에 따라 태극기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곳도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윤봉길 의사의 폭탄은 도시락 폭탄이 아니라 수통 폭탄이었다?!


윤봉길 의사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적 인물들 중 한 분은 바로 윤봉길의사 입니다. 

윤봉길의사는 1908년 덕산면 시량리에서 태어나 문맹퇴치 및 농촌계몽운동에 힘쓰다가 독립운동의 큰 뜻을 품고 중국으로 갔습니다. 그 후 1932년 김구의 ‘한인애국단’에 가입해 상해의거를 거행했습니다. 


여기서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도시락 폭탄인데요. 우리는 윤봉길의사 하면 도시락 폭탄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윤봉길의사가 던진 것은 수통형 폭탄이었습니다. 자결용으로 도시락 폭탄을 던졌지만 불발하여 현장에서 일제에 체포돼 사형을 선고 받고 순국했습니다.


현재 윤의사의 유해는 1946년 국민장으로 효창공원에 안장됐으며, 정부는 1962년 윤봉길의사에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윤봉길의사는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자”라고 마지막 순간까지 외쳤다고 합니다. 


그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윤봉길의사 기념관이 있는데요. 지하철 신분당선 매헌역 5번 출구 양재 시민의 숲 내 위치해 있습니다. 매헌역은 윤봉길의 호 ‘매헌’에서 따온 이름으로 윤의사의 기개와 애국정신을 널리 알리고자 지어졌습니다. 


기념관에는 일제의 조선감시 비밀지도, 한인 애국단 선서문, 윤봉길 의사가 저술한 농민독본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형장에서 눈을 가리고 가마니 위에 꿇어 앉아 십자모양 나무 형틀에 묶여 있는 윤봉길의사의 마지막 모습이 담긴 사진도 있어 숙연해집니다. 광복절의 뜻을 기리며, 매헌역에 있는 윤봉길의사 기념관도 들러보면 어떨까요?



오늘은 광복절의 의미와 국기게양법, 윤봉길의사 기념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제 69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우리의 소중한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 보았으면 합니다. 


이번 광복절에는 거리마다 태극기가 가득하도록 우리모두 국기를 게양하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