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식만으로 대출 받을 수 있다? IP 금융 알아보기!

금융정보 톡

by SMART_IBK 2014. 6. 20. 07:00

본문


영국의 철학자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다" 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아는 것이 돈이다"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지식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는 것이 곧 돈이 되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금융업계에서 핫한 이슈 중 하나인 "IP금융"이 빠질 수 없죠~ IP 금융,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르겠고... 궁금하시죠? 먼저 정확한 사전적 정의를 보겠습니다. 

지식재산, 특허, 자산유동화... 재무적 투자?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죠? 

일단 지식재산이란 무엇인지부터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재산이란?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 노하우, 발명품을 단순히 알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것으로 ‘인정받은 권리’를 지식재산권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지식재산권에는 특허권 뿐 아니라 실용신안권, 상표권, 디자인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지식재산권과 금융이 만나 어떤 일을 할까요? 대표적으로 IP 대출과 IP 펀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IP 대출을 먼저 살펴볼까요?


은행에 가서 대출을 하려면 집, 토지 등의 담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특허권 상표권 등의 지식재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IP 대출은 특히 중소기업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담보력은 약하지만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IP를 담보로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까요. 


다음으로, IP 펀드란 지식재산권(IP)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증권을 발행하고, 이를 통해 투자를 유도한 뒤 자산을 운용해 나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IP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 중견 기업들이 해당 IP를 전문 투자회사에 매각 또는 대여 하여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죠. 


이렇듯 IP라는 것은 단순한 지식이 아닌 금, 부동산같은 하나의 재산이 될 수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에서도 IP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 중 IP보유기업 보증부 대출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BK ‘IP보유기업 보증부 대출‘ 이란?

IBK기업은행과 기술보증기금(KIBO) 와의 연계업무를 통해 우수 IP 보유기업을 지원해 주기 위한 상품입니다.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자금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또 하나 더, 며칠 전 출시 된 따끈따끈한 상품 ‘IP 사업화자금대출’ 이 있습니다. 

기업은행의 각 영업점과 기술금융팀, 그리고 특허청과의 연계업무를 통해 자금지원을 해 주는 상품입니다.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자금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상품과 더불어 IBK 기업은행에서는 「IP․기술금융 거점점포」선정 및 「IP․기술금융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지난 50년 제조업 중심의 우리 경제에서는 개발 ‧ 발명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는데요. 창조경제를 지향하는 오늘날은 IP금융을 통한 지식재산의 발전이 시급한 때입니다. 

지식재산을 창출, 보호하고 그들의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선순환적인 지식재산 생태계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IBK 기업은행 이중호 계장 (구로동기업금융지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4.06.30 15:58
    IP금융!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읽기 참 좋네용 ~~^^
  • 프로필 사진
    2014.11.14 15:17
    특허 3장가지고 2014.11.5 기술 평가 신청 했습니다.
    특허 기술은 좋은데 담보가 잡혀 있다고 1원짜리 대출 않된다 네요
  • 프로필 사진
    2014.11.14 15:31
    기술 보즈 기금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허 기술을 평가 한다는 자체가 말도 않되고, 기술 개발 특허 등록 시제품 생산 출시까지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 줄이나 알고 특허와 담보물이 없다고 매출이 적다고 그건 아니죠, 영세 기업을 집담보 대출 개인 대출 받지 않으면 특허에 시제품 생산 국내, 해외 전시 참여 까지 국가에서 지원 받지도 않았고 영세 기업은 이런 저런 이유로 국가나 금융 기관으로 부터 전혀 지원을 받을 수가 없지요.
    기술 개발 특허3장이 당장 이익이 생기지 않을 것으로 판단을 담당자가 알아서 하더군요. 기업의 미래를 발아 버리는 이익 단체가 기보라 기업의 선두에 서있다 대한민국 발전에 좀먹고 있는 단체라고 생각 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4.11.24 11:38
    IP금융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었는데, 이 게시물을 통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