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톡

재테크 노하우 대공개! 사회초년생은 주목~!!

by IBK.Bank.Official 2013. 12. 5.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노하우!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초년생의 경우, 돈 관리기법이나 투자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오늘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재테크 노하우 1. '생애설계'부터 시작하라

 

 

 

 

 

생애 설계를 할 때는 우선 현재 직장의 안정도, 즉 현재의 수입이 향후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1년 이내 소득 변동 가능성이 있는지, 있다면 정확히 언제인지, 현재 근무 형태가 정규직인지 아닌지 등을 고려한 소득 금액을 산출합니다.

 

 

다음에는 지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 비용 등을 계산해야 하는데, 학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 기간, 기타 신용카드 할부금 외 연 단위로 발생이 예측되는 지출 등을 예측합니다.

 

특히 초년생의 경우 갑자기 경조사 관련해서 돈을 많이 쓸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발생할 지출 등에 대비한 단기 비상금 통장 등을 만들어 이런 지출에 대비합니다.

 

 

재테크 노하우 2. 받은 월급을 제대로 관리하라 

 

 

사회초년생의 경우 받은 월급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돈을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사회초년생일수록 받은 월급을 통장 목적에 맞게 묶어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선 입출금통장, 예적금통장, 청약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좋으며, 여유가 된다면 펀드와 보험, CMA, 그리고 변액연금을 위한 통장까지 개설한다면 노후대비까지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이를 위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계부를 통해 한 달에 빠져나가는 돈이 얼마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재테크 노하우 3.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하라

 

 

목적 없는 돈은 목적 없이 사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무턱대고 목적 없는 저축을 하기 쉽지만, 이렇게 모은 돈은 대부분 막연한 투자의 종잣돈으로 활용될 여지가 큽니다.

 

따라서 투자처를 알아보기 전에, 돈의 사용처부터 구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자금이나 차량구입 등 자신에게 필요한 목적을 구별한 후에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소득의 10%는 차량구입 자금, 25%는 결혼비용 마련 자금과 같은 식으로 매월 소득의 일정 부분을 목적별로 구분해 꾸준히 저축하되 반드시 그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사회초년생의 현실적인 재테크?

 

사회초년생의 경우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비상금입니다. 학자금대출, 생활비 등 빠듯한 지출이 예상되지만, 가급적이면 신용카드 사용은 자제하고, 비상금 통장 및 단기 예비비 통장 용도로 매월 단돈 5만 원 씩 1년 정도만 모아보자는 계획을 세워서 저축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의 말에 따라 습관적인 돈 관리 보다는 스스로 세워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시 주의점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보험이나 저축을 만기까지 유지하지 못하는 점이 가장 큰 위험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이 돈 관리 습관 때문이라기보다는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과 소득의 안정성을 미리 제고하지 않고 덜컥 상품부터 가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비나 지출은 할부 구매가 아닌 저축을 통한 목독 소비가 좋으며, 종잣돈 및 목돈 저축은 목돈에 대한 사용처와 사용 시기를 명확히 한 후에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초년생으로서 지나치게 재테크 결과에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