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하게 알자 ! 보이스피싱과 파밍 ·피싱의 예방 방안
최근 7년 동안 보이스피싱으로 약 4만 건이 넘는 피해 사례가 적발되었고, 피해 금액 또한 4,500억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날로 치밀해지고 있는 보이스피싱. 거기에 파밍, 스미싱 등 사기 패턴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이스피싱의 패턴을 알아보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보이스피싱의 사기로 피해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보이스피싱 유형 1. 자녀 납치 및 사고 등의 상황극을 연출하여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
▶ 사례 – Y씨는 아이를 납치하고 있다는 전화를 받고 사기범 계좌로 돈을 이체함.
▶ 사례 – K씨는 아이가 머리를 심하게 다쳤다는 전화를 받고 사기범 계좌로 돈을 이체함.
위 2가지 사례 모두 사기범 쪽에서 자녀 이름, 학교 이름까지 정확하게 알고 있었음.
보이스피싱 유형 2. 메신저 상에서 지인인 것처럼 속여 송금을 요구하는 경우.
▶ 사례 – E씨는 메신저를 통해 친언니로부터 “급하게 필요한 일이니 알려주는 계좌로 돈을 보내주면 오늘 저녁까지 갚겠다”는 부탁을 받고 돈을 이체함.
보이스피싱 유형 3. 금융 회사, 금감원 명의의 허위 긴급 공지 문자 메시지를 보내, 피싱 사이트로 유도한 뒤 예금을 빼내는 경우.
▶ 사례 – D씨는 은행 명의의 보안 등급 변경 문자 메시지를 받고, 문자 메시지에 안내된 사이트 주소로 연결하여, 개인 정보를 입력함. 사기범은 개인 정보를 이용 대출 실행.
보이스피싱 유형 4. 피해자를 속여 자동화기기로 유인한 뒤 자금을 이체토록 하는 경우.
▶ 사례 – A씨는 경찰관으로 속이는 자로부터 “사기범을 검거했는데, A씨의 금융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다. 자동화기기로 가서 계좌 안전 조치를 실행해야 한다.”라고 유도한 뒤, 자동화기기 조작을 통해 돈을 이체토록 함.
▶ 사례 – D씨는 건강보험공단 직원으로 속이는 자로부터 의료보험료가 과대 납부되었으니, 자동화기기를 통해 환급받으라는 전화를 받음. 자동화기기에서 기다리던 D씨를 다른 건강보험공단 직원으로 속인 사기범이 전화로 조작을 유도하여 돈을 이체시킴.
보이스피싱 유형 5. 신용카드 정보 취득 후 ARS를 이용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경우.
▶ 사례 – P씨는 경찰관으로 속이는 자로부터 자신의 계좌가 범죄와 연루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신용카드 정보를 말해줌. 사기범들이 신용카드 정보를 사용하여 카드론 대출을 이용. 이후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입금된 금액은 범죄 자금이기 때문에 불러주는 해당 계좌로 돈을 이체하게 시킴.
(이미지 출처 : IBK 기업은행 페이스북)
최근 IBK 기업은행 페이스북에서도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피해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흔히 알려진 우체국 수법 사례와 함께 소액결제통보 문자를 누르자마자 30만원이 결제되는 어처구니 없는 사례 등 다양했는데요. 특히 검찰청을 사칭하고 대표 통장이 만들어졌다는 황당한 전화까지 받았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정말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의 유형들! 꼭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예방하자 !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은?
1. 금융 거래 정보 요구는 일절 응대하지 말 것!
2. 현금 지급기로 유인하면 100% 보이스피싱!
3. 자녀 납치 보이스피싱에 미리 대비!
4. 개인·금융 거래 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하는 경우에도 내용의 진위를 확인!
5. 피해를 본 경우 신속히 「지급 정지」를 요청!
* 「지급 정지 제도」
금융 회사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4조에 의거, 거래 내역 등의 확인을 통하여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사기 이용 계좌로 의심할 만한 사정이 있다고 인정되면, 해당 사기 이용 계좌의 전부에 대하여 지급정지 조치.
6. 유출된 금융 거래 정보는 즉시 폐기!
7. 예금 통장 및 신용(체크)카드 양도 금지!
8. 발신(전화)번호는 조작할 수 있음에 유의!
9. 금융 회사 등의 정확한 홈페이지 여부 확인 필요!
10.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적극 활용!
보이스피싱 당했을 경우 구제 방법은?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경우 피해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피해자는 피해금을 송금ㆍ이체한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 회사 또는 사기 이용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 회사에 피해 구제 신청을 합니다. 피해 구제 신청을 받은 금융 회사는 다른 금융 회사의 사기 이용 계좌로 피해금이 송금ㆍ이체된 경우 해당 금융 회사에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2. 지급 정지
금융 회사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요청 등이 있는 경우, 입금내역 등을 확인 후 계좌 전체에 대하여 지급을 정지하게 됩니다.
3. 채권 소멸 절차
금융 회사는 지급 정지 후 금감원에 채권 소멸 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 → 금감원의 개시 공고 후 이의 제기 없이 2개월이 지나면 해당 계좌의 채권이 소멸한답니다. 사기 이용 계좌 명의인은 채권 소멸 공고 기간 중 사기 계좌가 아니라는 사실을 소명하여 지급 정지에 대해 이의 제기가 가능합니다.
4. 피해 환급금 결정ㆍ지급
금감원은 채권 소멸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환급 금액 결정 → 금융 회사는 바로 피해자에게 환급해주게 됩니다.
최근 발생하는 신종 인터넷뱅킹 (파밍과 피싱) 사례는?
최근 인터넷뱅킹 화면에 가짜 팝업창이나 가짜 화면을 덮어 씌우는 등으로 고객의 계좌비밀번호, 씨크리트가드 비밀번호 앞,뒤 2자리를 입력하도록 하여 이체정보를 탈취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체오류를 발생시키거나 거래화면을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거래를 차단하기도 하는데요. 인터넷뱅킹 거래 중 팝업창으로 시크리트가드 비밀번호나 계좌비밀번호 등의 입력을 요구한다면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으로 보이니 절대 정보를 입력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밖에도 신종 인터넷뱅킹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알아야할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종 인터넷뱅킹사기를 예방요령
1. OTP(일회성 비밀번호), 보안토큰 사용 권장 !
2.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공인인증서 PC지정 등) 적극 가입 !
3. 인터넷뱅킹 거래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거래 금융회사에 문의하기
4. 사이트 주소의 정상 여부를 확인하기
5.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사진 등의 컴퓨터, 이메일 저장을 하지 않기
6. 출금 계좌번호를 키보드로 직접 입력하는 행위 주의
7.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뱅킹 주소' 클릭 금지
8. 출처불명한 파일이나 이메일은 즉시 삭제
9.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이용자제
10. 윈도우, 백신프로그램 등을 최신상태로 유지 (사이버경찰청, 네탄(Netan) 등에 게시되어 있는 '파밍캅' 적극 활용하기)
11. 인터넷 뱅킹사기 등이 의심될 때에는 신속히 경찰청 112센터나 금융기관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를 요청하기
지금까지 보이스시피싱과 신종 인터넷뱅킹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 내용을 잘 숙지하여 항상 사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업은행 직원을 사칭하는 사례까지 있었지만 절대 금융권에서는 보안카드 번호와 개인정보, 또는 마이너스 통장과 대출을 유도하는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는 점 꼭 명심하세요.
▲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IBK 기업은행 페이스북으로 이동합니다. :)
'금융정보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IBK 기업은행과 함께하는 축구이야기 (7) | 2013.08.01 |
---|---|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 주간 핫뉴스 - 7월 4주차 (0) | 2013.07.31 |
참! 좋은 은행, IBK기업은행 주간 핫뉴스 - 7월 3주차 (0) | 2013.07.25 |
직장인 체크카드, 혜택별로 다 모아봤다! (0) | 2013.07.22 |
당신의 취미는 안녕하십니까? 직장인 취미생활 정보! (0) | 2013.07.18 |
댓글